278 0

학습만화의 효과적 전달력을 활용한 한국미술 감상수업 연구 - 중학교 미술 감상수업을 중심으로-

Title
학습만화의 효과적 전달력을 활용한 한국미술 감상수업 연구 - 중학교 미술 감상수업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Studies about Korean arts appreciation classes focusing on effective delivery of contents in instructive cartoons - in relation to arts appreciation classes in middle schools -
Author
박영은
Alternative Author(s)
Park, Young Eun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미술교육에서 한국미술이 차지하는 자리는 매우 비좁다. 서양미술에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우리의 미술교육은 결과적으로 학생들이 갖는 한국미술에 대한 낮은 인식으로 드러나고 있으며, 이러한 인식이 누적되어 점차 한국미술에 대한 미술수업을 고리타분하고 재미없는 수업으로 여기게 되는 전철을 밟고 있다. 한국미술에 대한 수업은 학생들 뿐 만 아니라 교사들 역시 수업에 어려움을 토로하는 부분이며, 교사들의 외면으로 인해 점점 그 중요성이 퇴색되어 한국미술과 관련된 수업의 시도와 연구가 부족하였다. 이러한 문제인식을 바탕으로 우리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는데 기여하고, 우리의 문화를 존중하고 애호하는 자세를 가질 수 있게 하기 위해 한국미술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감상영역에 주목하여 한국미술 감상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였다. 한국미술 감상수업은 특히 다른 문화에 대한 긍정적인 수용태도를 기르고 이는 자기 정체성 함양을 돕기 때문에 학생들이 살아가게 될 다문화, 국제화, 정보화 사회에 적합하고 유능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로써 한국미술 감상수업의 중요성을 재차 확인하고 학생들에게나 교사들에게도 한국미술 감상수업이 즐겁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수업을 고안하였다. 이를 위한 학습의 수단으로 선택한 것은 학습만화이다. 학습만화를 통한 교육적 효과와 그 가치에 주목하여 이론적 고찰과 실제 학습만화 분석을 통해 학습에 유효한 요소들을 밝혔다. 그리고 이를 반영한 학습만화의 학습효과를 활용한 한국미술 감상 수업 지도안을 설계하여 제시하였다. 학습만화는 오락적 기능을 가진 만화와는 구분되는 교육적 소재와 내용을 가지고 있으며 글과 그림의 조화가 이루는 높은 전달력을 주요로 지식과 정보를 학습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학습매체로써의 가능성에 주목하였다. 이와 같은 학습만화를 활용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한국미술 감상수업을 접하는 데 있어 흥미를 잃지 않으면서도 유익한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았다. 학습만화를 활용한 한국미술 감상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업의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미술 감상수업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지루함과 막연함이라는 부정적인 인식을 해소해 줄 수 있다. 그간 소외되었던 한국미술과 관련된 수업과 미술 감상수업이라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학습만화라는 오락적이면서도 학습적 효과와 가치를 갖는 매체를 수단으로 활용한다면 한국미술 감상수업이라는 중요한 수업에 접근하는데 수월하도록 기여할 수 있다. 둘째, 한국미술 감상수업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기인하여 학생들의 한국미술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한국미술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앞으로 학생들이 살아갈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는 학생들이 좀 더 우리의 미술과 미술문화에 대해 진정성 있게 이해하고 이에 대한 민감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인 수업지도안이 학교 현장에서 활용됨에 따라 학생과 교사의 한국미술 감상수업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이 한국미술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한국미술 감상수업에 대한 흥미를 높일 수 있고, 지속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한국미술 감상수업이 활기를 띠게 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27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71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ART EDUCATION(미술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