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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기업의 스마트러닝 콘텐츠 품질 요구도 분석

Title
국내 기업의 스마트러닝 콘텐츠 품질 요구도 분석
Other Titles
Needs Analysis of Smart Learning Contents quality
Author
황혜정
Advisor(s)
송영수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기업에서의 스마트러닝 콘텐츠 품질에 대한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의 차이를 분석하여 우선 개선되어야 할 품질요소가 무엇인지 밝히는 것이다.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기업의 스마트러닝 콘텐츠 품질에 대한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국내 기업의 스마트러닝 콘텐츠 품질 개선을 위한 우선순위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앞서 설정한 연구문제 검증을 위해 스마트러닝을 2년 이상 시행해 온 기업의 협조를 구하여 2015년 4월 27일부터 5월 8일까지 약 2주간 온라인 온/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설문 대상자에게 답변을 받았다. 회수된 설문은 총 200부였으며, 연구대상에 적절하지 않은 인구통계적 특성을 가진 응답, 무응답이나 부분응답, 그리고 불성실한 응답을 한 29부를 제외하여 총 17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0을 활용하여, 신뢰도 검증, 빈도분석, 기술통계, t-검정, Borich 계수를 활용한 요구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내 기업의 스마트러닝 콘텐츠 품질에 대한 필요수준과 현재수준의 차이는‘상호작용성’, ‘기술/시스템 영역’, ‘교수-학습 영역’순으로 컸으며, 품질개선 우선순위 역시 ‘상호작용성’, ‘기술/시스템 영역’, ‘교수-학습 영역’순으로 나타났다. 향후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후속연구에서는 스마트러닝 콘텐츠에 대한 설문대상의 기준을 추가하여 일정한 업종 및 특성을 가진 집단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연구하고자 하는 스마트러닝의 특징 및 콘텐츠 요소를 한정하여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2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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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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