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훈련기관 전기과의 내선공사실습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내선공사란 주택과 공장, 빌딩 등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하여 옥내전선관, 배선, 케이블, 전기기구 등을 시공하는 공사를 말한다. 직업훈련기관 전기과에서는 내선전공의 직무능력을 개발 및 향상시키기 위하여 내선공사실습 과목을 개설하여 직업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자격증 취득 위주의 교육 내용, 교육과정과 산업현장의 괴리감 등으로 인하여 교육생들의 이해도 및 현장 적응력 감소, 직무능력의 저하가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직업훈련기관 전기과를 중심으로 자격제도 현황, 직업훈련 기준, 내선공사실습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급변하는 산업현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내선공사실습이 어떠한 내용으로 개선되어야 하는지를 제시하였다. 내선공사실습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통합적인 내선공사실습으로 개선해야 한다. 내선공사실습을 통하여 교육생들의 통합적 이해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설계 및 적산, 전기설비 과목이 연계된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둘째, 산업현장 직무 중심의 내선공사실습으로 개선해야 한다. 현행 내선공사실습 훈련교재 내용은 산업현장의 직무 내용과 차이점이 크다. 때문에 최신 기술 변화에 맞추어 교육 콘텐츠를 수정, 보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전기기능사 자격증 출제기준의 변화가 필요하다. 전기기능사 출제기준을 산업현장 직무 중심의 내용으로 개선한다면 직업훈련기관의 내선공사실습 교육과정도 이와 연계되어 현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개선방안을 직업훈련기관 및 기타 교육기관 전기과 내선공사실습에 적용한다면, 교육생들은 현장 실무에 가까운 내선공사 직무능력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