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전술C4I체계의 적 부대정보 데이터 분석 기술 구현

Abstract

현대시대에는 산업시대와는 다른 전쟁 양상이 나타난다. 수 많은 정보화 체계들이 있으며 실시간으로 상황에 적합하고 최적의 지휘결심을 보장할 수 있는 체계들로 발전 되어가고 있다. 그 동안 쌓이면서 그 크기가 커져가는 데이터에 대해서는 현대에도 분석기술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에는 단순히 해당 데이터를 분석을 위하여 수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면, 현대에는 크기가 커져버린 데이터에 대해서 분석된 데이터를 토대로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 가능할 수 있도록 발전 되어가고 있다. 분석의 본 목적은 그 결과로 인하여 앞으로의 행동을 결정하기 위하여 존재하는 것이고, 제대로 분석된 데이터들은 앞으로 우리들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R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전장관리체계에 사용되는 정보수집 체계들로 수집된 첩보들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구현하였다. 또한 분석된 데이터에 대하여 시각화된 자료를 제공하고 더욱 명확하게 예측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