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80 0

국제 원유가격과 식물성 유지가격 변동의 인과관계 분석

Title
국제 원유가격과 식물성 유지가격 변동의 인과관계 분석
Other Titles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International Crude Oil and Vegetable Oil Prices
Author
이도형
Alternative Author(s)
LEE, DO-HYUNG
Advisor(s)
김진수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유럽, 미국, 우리나라 등은 고유가 시기의 지구온난화, 탄소배출권 등의 이유로 인해 바이오 연료에 대한 사용권장 정책을 추진한 바 있다. 이러한 전 지구적 정책 추진으로 인해 바이오디젤의 주원료인 팜유 (Crude Palm Oil, CPO) 및 대두유 (Soybean Oil, SBO) 의 가격은 국제 유가의 움직임과 유사한 변동 양상을 보여 왔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이오디젤의 주원료인 이들 식물성 유지의 용도는 80% 이상이 식용유이다. 이처럼 용도적 상관성이 없는 재화 간에 가격변동의 유사성이 관찰되는 것을 과잉 공행성 (Excess Co-movement) 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 동안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오일 팜(Oil Palm) 농장인수 등 CPO 사업 참여를 검토함에 있어 경제성 평가의 핵심 요인인 CPO 가격을 국제유가에 연계하여 검토하는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원유가격과 식물성 유지가격 사이의 인과관계 분석을 통해 기업들의 투자관행에 대한 타당성을 점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바이오디젤의 주원료인 CPO와 SBO 가격변동을 해상거래의 기준유가라 할 수 있는 Brent 유가의 가격변동과 비교, 분석하였다. CPO와 SBO의 가격을 특별히 Brent 유가와 비교한 이유는 바이오에탄올이 미주지역에서, 바이오디젤은 유럽국가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기 별 가격변동 양상에도 의미 있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전체 기간에 대한 분석 이외에도 가격변동을 각각의 시기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유가의 변동시기 별로 2001년부터 2005년까지를 저유가기간, 2006년부터 2014년까지를 고유가기간으로 설정하고 총 730개 주별 자료를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는 Brent 유가의 경우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의 Brent Oil Spot Price 주간단위 가격을 활용하였고, CPO와 SBO는 Bloomberg 데이터 중 각각 PAL 2 Malaysia Index와 BO 1 COMB Index를 활용하였다. 가성회귀 문제해결을 통한 인과관계 분석을 위해 DF-GLS 검정 및 KPSS검정방법으로 단위근 검정을 실시한 결과 모두 불안정 시계열로 나타나, 차분을 통해 안정 시계열화한 후 Johansen 공적분 검정 및 벡터오차수정모형을 활용하여 장기인과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Brent – CPO의 경우 전체 기간과 고유가 기간에서 모두 공적분이 발견돼 장기 균형관계에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으나 인과관계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고, Brent – SBO 간 가격인과성 분석에서는 저유가, 고유가, 전체기간 모든 구간에서 장기 균형관계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실질적인 상관관계는 없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그 동안 기업들은 오일 팜 농장 인수 등 투자 결정에 있어 국제유가를 얼마나 고려하여 할 것인가를 두고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번 연구를 통해 상품 가격 간의 유의적인 영향이 없는 것을 확인한 것은 의미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제 기업투자 측면에서는 외부변수 보다 해당 사업의 내재적 요인에 근거한 사업성 판단에 집중하는 것이 타당함을 알게된 만큼, 본 연구를 통해 기업의 투자결정 방식을 개선하는 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20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20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NERGY AND MINERAL RESOURCES ENGINEERING(에너지자원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