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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계획요소 및 공간위계에 관한 연구

Title
건축계획요소 및 공간위계에 관한 연구
Author
김형수
Advisor(s)
박재승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함께 유아교육의 중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많은 사립유치원 및 국․공립유치원이 설립․운영되고 있다. 유치원은 유아가 경험하는 최초의 교육환경으로 어린이들이 성장하면서 느끼고 행동하는 데에 큰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교육 및 보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중요한 성장기 공간 요소로서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위하여 우수한 교육환경을 필요로 한다. 2014년 현재 국내 유치원수는 국․공립유치원 4,619개원 사립유치원이 4,207개원으로 국․공립유치원 수가 사립유치원 보다 많지만 설립별 취원 아동수를 보면 국․공립유치원 148,269명 사립유치원이 504,277명으로 사립유치원의 의존도가 3배 이상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공교육의 정상화와 유아교육의 선진화의 필요성에 따라 사립유치원의 의존도를 낮추고 사회적 요구 및 사회구조 변화를 반영한 공립유치원을 보급해야할 필요성이 높아졌으며, 그 대안으로 유아교육시설의 공급은 단설유치원의 설립보다는 공간의 효율적 이용과 관리운영이 용이한 초등학교병설유치원의 설립을 중심으로 공급되고 있다. 성장기 유아를 교육하고 보육하는 데에 유치원이라는 건축 공간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상당히 높은 편이지만 초등학교 부속시설물의 하나로 인식되는 병설유치원은 설립 단계에서부터 유치원의 특성을 적용하기 보다는 초등학교 시설에 준하는 기술적 지침이 중점이 되어 설립되므로 건축공간의 양적․질적 실태는 기대에 크게 미치지 못하며 그에 따른 개선의 필요성이 상당히 높게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공간구성, 동선체계 및 면적분석을 통해 국내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현재수준을 파악하고, 분석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바탕으로 앞으로 설립될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건축계획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에 있으며,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 분야로 분석한다. 첫째, 대상 병설유치원의 평면유형은 사례별 건축도면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이를 통해 병설유치원의 공간요소별 배치와 건축유형을 파악한 후, 주요 공간별 구성방식을 살펴본다. 보육․교육공간, 서비스공간, 관리공간 등 분석대상별 공간비교를 통해 배치와 각 부분간의 연계성을 살펴본다. 둘째, 대상 병설유치원의 동선체계는 기본적으로 유아, 교사, 관리 등 3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한다. 셋째, 대상 병설유치원의 면적구성은 취원 아동대비 보육․교육공간, 서비스공간, 관리공간등 부문별 면적구성 및 개별공간별 면적구성을 종합하여 분석하고 각 대상별 병설유치원의 면적비교를 통해 병설유치원의 계획이 적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파악한다. 넷째, 조사대상 병설유치원의 공간위계를 객관적이고 계량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Space Syntax를 활용하여 위상연계도, 영역별 평균공간깊이, 통합도를 구하고 공간구성상의 특성, 각공간의 접근성 및 동선계획의 의도를 파악한다. 결론으로 분석내용을 종합하여 앞으로 계획 설립될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의 효율적 공간구성과 동선체계 등을 제시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17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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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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