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의 건물 특성과 에너지 사용비용의 관계 분석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istic of Apartment Housing and Energy Cost

국내의 산업별 에너지 소비 현황을 보면, 전체 산업 중 건설업, 가정, 상업부문의 에너지 사용량을 합한 건설 분야의 비율은 전체 54%를 차지하고 있는 제조업 다음으로 높은 22%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건설 분야 중 가정부문과 상업부문은 가정 부문 12%, 상업부문 9%의 에너지 소비를 차지하고 있어, 가정 및 상업부문의 기존 건물에 대한 에너지 소비 절감이 요구되고 있다. 하지만, 선행 연구에서는 기존 건축물의 환경부하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친환경 개선을 위한 설계요소의 적용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주거용 건축물 중 서울지역의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건물 및 시스템 요소와 건물 에너지 사용비용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보다 친환경적이고, 에너지 사용비용이 고려된 공동주택의 계획 및 설계요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역의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2012년 1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3개년의 에너지 사용비용 자료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먼저 건물 및 시스템 특성요소를 선정하고, 분석대상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하였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범위 및 방법을 설명하였다. 2장에서는 친환경 계획요소에 대해서 고찰하고,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3장의 분석 대상 건물 특성 요소 선정에서는 서울지역 공동주택 중 분석기기간 동안의 자료의 구득이 용이한 사례를 선정하였고, 기존 연구고찰을 통해 공동주택의 건물 특성요소를 선정하였다. 4장에서는 건물 형태와 에너지 사용비용의 관계를 분석하고, 건물 시스템요소와 에너지 사용비용의 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5장에서는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고, 연구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향후 연구방향을 서술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