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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과학문화확산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Title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과학문화확산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Influence of Public Research Institutes’ Science and Culture Promotion Programs on Elementary
Author
최정희
Alternative Author(s)
Choi, Jung hee
Advisor(s)
김한성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과학문화확산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의 과학선호도와 참여동기, 프로그램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최근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경제사정의 급변으로 학생들의 직업세계관에 대한 사회적 상황 변화는 청소년들의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사회문제화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책임을 중요시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연구성과를 통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과학적 인식 변화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살펴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최초 종합과학기술연구소인 정부출연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이하 KIST)의 고유의 특성을 갖춘 교육기부프로그램‘KIST 과학탐방’을 사례중심으로 초등학생들의 과학선호도와 참여동기, 프로그램만족도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KIST 과학탐방에 참여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서베이 방법의 실증연구를 진행하였다. 측정항목은 기존 진로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분석결과로 도출된 요인으로 과학선호도, 참여동기, 프로그램만족도, 진로인식을 문항으로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KIST 본원 문화경영팀과 강릉분원의 협조를 통해 예비설문조사 테스트를 거쳐 직접 배포 및 회수하였다. 설문시기는 약 3개월 동안 총 8회 설문을 실시하여, 총 100명이 응답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SPSS Windows 18.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초등학생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인 참여횟수와 참여경로(KIST 앎), 과학선호도, 참여동기(내재적참여동기), 프로그램만족도(내용만족도, 지도자만족도, 시설·환경만족도) 요인들이 종속변수인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냈다. 첫째, 초등학생의 사회인구학적 요인중 참여경로의 하위요인인 KIST앎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참여횟수의 특성은 진로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유의미한 부적관계가 있었다. 둘째, 과학선호도가 높은 학생일수록, 내재적참여동기가 높을수록, 진로인식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횟수의 양보다 과학을 좋아하는 과학선호도가 높은 학생들이 본인 스스로 참여하는 내재적참여동기와 프로그램의 질적인 내용이 진로인식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반면, 과학선호도는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나, 프로그램만족도 투입시에는 진로인식에 영향력은 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참여동기 하위요인인 내재적참여동기는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을 미치나, 과학선호도의 특성과 같이 프로그램만족도 영역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로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이 있는 과학선호도와 내재적참여동기가 높은 학생일수록, 프로그램만족도 수준이 높았고,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을 나타났다. 넷째, 프로그램만족도 요인을 투입한 결과, 프로그램만족도는 하위요인중 지도자만족도가 진로인식에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다수의 진로인식에 대한 선행연구와 같이 과학선호도, 내재적참여동기가 중요한 핵심요소임을 확인할 수 있었고, 프로그램만족도 투입시 더욱 진로인식을 잘 설명할 수 있었다. 이에, 과학선호도, 내재적참여동기, 프로그램의 지도자만족도가 중요한 요인임을 제시한다. 본 연구를 통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과학문화확산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의 과학선호도와 내재적참여동기, 프로그램 지도자만족도가 진로인식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이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히고 있다. 기존의 주입식 과학교육체계를 벗어나, 과학기술의 창의적인 체험학습활동에 있어 접근성이 용이하고, 인적·물적 인프라를 갖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KIST의 차별화된 교육기부프로그램을 초등학생들에게 제공함에 있어 학생의 과학적 인식 변화를 확인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함의를 제시한다. 첫째,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과학선호도, 내재적참여동기)에 따라, 과학기술을 쉽게 전달하고 흥미로운 체험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의 특성을 살린 특화된 양질의 교육기부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으며, 둘째,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지도자에 대한 전문성과 실제 연구기관의 체험활동 교육기부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진로인식에 직접적인 영향으로 매우 중요함을 나타냈다. 따라서, 본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사례와 같이, 공공성이 강조되는 정부출연연구기관에서는 과학문화확산활동 교육기부프로그램의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질을 확보하기 위해 과학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과학자들의 기여자를 확보하고, 기여자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자긍심을 제고하기 위한 구체적인 제도가 필요한 현실이다. 또한, 정부에서는 정부출연연구기관의 미래인재 양성을 위하여 사회적 책무를 다 할 수 있도록, 사회에 공헌하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교육기부에 대한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정부의 지원과 정책적 배려 및 보완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활동들은 오늘날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새로운 변화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것이면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새로운 변화 발전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더 나아가 국가의 미래 발전을 주도해 갈 수 있는 것으로서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한다. 끝으로, 과학기술은 개인, 집단,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모든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국가 발전전략에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복지사회를 실현시킬 수 있는 매개 역할의 경로로서 올바른 과학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 및 관심 등에 대한 보다 더 심화된 연구들이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813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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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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