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확산판으로의 응용을 위한 폴리메틸메타아크릴레이트(PMMA)/아크릴 고무(ACM)와 PMMA/에틸렌비닐아세테이트(EVA) 블렌드

Abstract

PMMA과 ACM을 용융 혼합 중 과산화물을 소량 첨가하여 ACM상을 동적 가교 시킨 PMMA/ACM(80 wt%/20 wt%) 블렌드와, PMMA와 EVA를 용융 혼합 중 촉매를 소량 첨가하여 에스테르 교환 반응을 유도한 PMMA/EVA(80 wt%/20 wt%) 블렌드를 각각 제조하였으며, 제조된 블렌드의 미세 모폴로지, 광학적 특성, 충격강도, 동적 기계적 물성, 유변학적 특성 및 압출 시 다이 팽창 특성 등을 조사하였다. PMMA/ACM 블렌드의 경우 ACM은 PMMA 매트릭스에 분산상을 형성함을 알 수 있었으며, 동적 가교시킴에 따라 분산상의 크기가 미세해짐을 알 수 있었다. 동적 가교시킨 블렌드는 단순 블렌드에 비해 더 높은 내충격성과 용융점도 및 다이 팽창 특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동적 가교시킨 블렌드는 전광선 투과율 75% 이상, 헤이즈 90% 이상의 우수한 광투과도와 광확산성을 확인하였다. PMMA/EVA 블렌드의 경우 용융혼합 시 첨가된 tin 촉매에 의해 PMMA와 EVA간에 에스테르 교환반응이 일어남을 FT-IR 분석으로부터 확인하였다. 에스테르 교환반응으로 인하여, EVA와 PMMA간의 상용성이 증가하여 블렌드의 모폴로지가 미세해짐을 알 수 있었고, 촉매 첨가된 블렌드는 단순 블렌드에 비해 더 높은 내충격성과 용융점도 및 다이 팽창 특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촉매가 첨가된 블렌드는 전광선 투과율과 헤이즈 모두 80% 이상의 우수한 광투과도와 광확산성을 나타내었다. 이로부터 고분자 블렌드 기술을 이용하여 우수한 내충격성, 전광선 투과도 및 광확산성을 가지며 압출가공성이 가능한 광확산판용 고분자 소재를 제조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