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이 연구는 어머니의 분노표현방식과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여,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을 증진시키는데 있어 고려해야 할 가정환경 변인과 개인내적인 변인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에서 살펴보고자 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어머니의 분노표현방식, 아동의 자아탄력성,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차이가 있는가 둘째, 어머니의 분노표현방식, 아동의 자아탄력성,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어머니의 분노표현방식과 아동의 자아탄력성이 아동의 심리적안녕감(긍정적 대인관계, 환경 지배력, 삶의 목적, 자아수용)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4, 5, 6학년과 그들의 어머니를 연구대상으로 하였으며, 분노표현척도(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 Block과 Kremen(1996)의 자아탄력성 척도, Ryff(1989a)의 심리적 안녕감 척도(PWBS:Psychological Well-Being Scale)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6.0을 사용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나이가 적을수록 분노표출을 더 많이 하였으며 어머니 학력이 높고 아동의 학년이 높아질수록 어머니들은 분노조절을 더 많이 하였다. 또한 가정수입이 많고 외동일 경우 자아탄력성과 심리적 안녕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분노표현방식간에는 분노억제와 분노표출이 정적 상관관계, 분노조절과 분노표출이 부적 상관관계, 분노조절과 분노억제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어머니의 분노표현방식과 아동의 자아탄력성에는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어머니의 분노표현방식과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 사이에서는 어머니의 분노억제가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과 하위요인 중 긍정적 대인관계, 삶의 목적과 부적 상관관계를, 어머니의 분노표출이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 중 긍정적 대인관계와 부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간에는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인 긍정적 대인관계, 환경지배력, 삶의 목적, 자기수용과 모두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아동의 자아탄력성, 어머니의 분노억제 순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리적 안녕감 하위요인 중 대인관계는 아동의 자아탄력성, 어머니의 분노억제, 분노표출 순으로 영향을 미치며, 삶의 목적에는 아동의 자아탄력성, 어머니의 분노억제 순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환경지배력과 자기수용에는 아동의 자아탄력성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가정환경 요소 중에 부모의 분노표현방식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또한 어머니의 분노표현이라는 가정 환경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아동의 자아탄력성 증진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면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데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