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적 수요를 갖는 2단계 공급사슬에서의 최적발주정책

Optimal Replenishment Policy for a Two-Stage Supply Chain with Stochastic Demands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품목의 제품을 생산하는 공급자와 이 공급자로부터 제품들을 공급받아서 이들을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구매자로 구성된 2단계 공급사슬을 분석한다. 연구의 목적은 대상시스템에서 최종소비자의 수요가 확률적 수요를 따를 때, 구매자의 최적발주주기와 안전계수를 구하는 것이다. 먼저 공급자와 구매자의 특성들을 반영한 모형들을 수립하고, 이를 기준으로 구매자를 위한 발주해법인 RK_Buyer Algorithm을 제안한다. RK_Buyer Algorithm의 특징은 변수들을 치환하여 발주주기를 유일한 탐색 변수로 선택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RK_Buyer Algorithm은 적은 양의 계산량으로 발주주기와 관련변수들의 적정 값들을 찾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본 논문에서는 구매자의 발주지연시간이 확률분포를 따르는 모형과 구매자와 공급자의 모형을 통합한 공급사슬 모형 등에 제안한 RK_Buyer Algorithm이 적용가능 함을 입증하고, 수치실험을 통해 제안한 해법의 정확성을 검증한다. 이어서 전반부의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다품목 통합발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를 위하여 먼저 수리모형을 수립하고, 공급자가 요구하는 최소요구주문량 조건을 가진 다품목 통합발주문제를 푸는 세 단계 해법(TPA)을 제시한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Multiplier Algorithm을 이용하여 발주배수를 결정하고, 다음으로 RK_Buyer Algorithm을 응용한 해법인 Multi-item Algorithm을 이용하여 발주주기 및 안전계수를 결정한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Re_Multiplier Algorithm을 이용하여 Multiplier Algorithm으로 결정한 발주배수의 정확도를 향상시킨다. 끝으로 수치 실험을 통해 제안한 해법이 짧은 시간 안에 최소요구주문량 조건을 만족하는 최적해를 도출할 수 있음을 입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