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stopher Wheeldon의 작품에 나타나는 가족창작발레 특성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크리스토퍼 윌던의 작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에 내재되어 있는 요소들을 분석하여 가족발레의 특성을 이해하고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중심의 관객들이 보다 폭넓은 시각으로 창작발레 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가족창작발레의 안무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날 고도의 도시화, 산업화, 대중화 시대는 심신의 긴장과 피로를 피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따뜻한 가족적인 분위기는 더욱 필요하게 되었다. 가족은 정신적 긴장을 해소시키고 안정된 상태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점차 가족 구성원들 사이에서도 정서적 유대를 강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개인의 다양한 여가생활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다. 이러한 여가생활의 한 부분으로 무용공연 관람은 삶의 원동력을 주기도 하고, 그들의 가치관이나 생활에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다. 또한 가족과 함께하는 무용공연관람은 어린이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여 꿈과 상상력을 길러주는 등 정서적이고 교육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가족 간의 친목도모의 장으로써 부모와 아이 모두에게 의미 있는 여가생활이 될 수 있다. 창작은 독창성과 개성을 중요시 하며 상상력에 의해 창조된 내적 이미지를 객관적인 형식으로 만드는 것으로 정형화된 기존 클래식 발레의 틀을 해체시킨 창작발레는 움직임, 음악, 무대미술, 의상 등 무용의 구성요소들을 현대적 사상과 감각으로 창작하는 것이다. 또한 창작발레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여 끊임없는 시도와 변화를 하고 있으며 대중예술로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크리스토퍼 윌던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대중에게 익숙한 동화를 소재로 하여 앨리스가 토끼 굴에 빠지기 전의 현실세계와 비현실적인 세계를 넘나들면서 클래식 발레의 동작을 중심으로 마임과 제스쳐 등으로 작품을 전개시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나타나는 특성을 작품의 배경 및 구성, 움직임의 특성, 무대미술 효과, 의상효과 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크리스토퍼 윌던의 작품에 나타나는 가족발레 특성으로는 첫째, 원작에는 존재하지 않은 앨리스와 잭의‘사랑’이야기를 삽입하여 작품의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마임과 제스쳐, 탭댄스 등 다른 장르의 움직임을 접목시켜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둘째, 작품의 줄거리를 관객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스토리텔링 방식으로서 작품을 구성하였고 무용수의 각 배역을 통해 사실적이고 구체적인 표현이 이루어졌다. 셋째, 3D화 기법과 영상기법을 활용하여 화려하고 강렬한 색채의 무대미술로 작품의 시각적 효과를 높여주어 작품의 재미와 상상력을 더하여 주었다. 넷째,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의 역할에 맞게 의상을 선정하여 극의 상징적인 이미지를 제공하여 작품을 이해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였다. 가족관객을 위한 창작발레의 안무에 있어 작품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다. 따라서 윌던의 작품「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중심으로 가족창작발레특성을 알아보는 연구는 가족발레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족과 함께 창작발레 공연관람의 폭을 넓히는데 그 의의를 갖으며, 가족을 위한 창작발레의 안무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