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0

네트워크 도시공간구조 형성 및 변화요인 분석

Title
네트워크 도시공간구조 형성 및 변화요인 분석
Other Titles
Analyzing Formation and Transition Factors of Urban Spatial Structure with Networks
Author
정다운
Alternative Author(s)
JEONG DA WOON
Advisor(s)
김흥순
Issue Date
2015-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네트워크 이론의 관점에서 지역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도시공간구조 체계의 형성과 변화를 분석하고,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네트워크 체계에서의 도시는 절대적인 중심성의 크기보다는 각각의 도시를 연결하는 네트워크상에서 도시간의 기능적 연계가 도시의 위상과 체계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네트워크의 구조와 강도가 도시의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네트워크의 결절점이 갖는 중심성의 변화가 도시공간구조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도시활동인 통근과 주거이동 측면에서의 도시공간구조 변화를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2001년부터 2013년까지의 통근 및 주거이동의 기점과 종점을 연결하는 OD형태의 자료를 구축하였다. 네트워크 분석을 이용하여 도시 사이의 네트워크 구조를 중심성 개념으로 파악하고, 2001년과 2013년 사이에 발생한 중심성 변화에 어떠한 요인이 영향을 미쳤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네트워크의 공간구조가 중심지체계의 수직적인 관계가 강화되고 있는지, 아니면 네트워크가 강화되어 수평적인 관계로 변화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이 정리된다. 첫째, 지역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네트워크 이론에서 볼 때, 우리나라 도시공간구조체계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2000년대에 이후 우리나라의 지역정책의 주요 기조는 기존 중심도시의 기능을 분산하여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고자 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다양한 지역분산 정책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지역의 중심성 및 집중도가 여전히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서울의존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2010년 이후에는 부산과 울산, 대구를 중심으로 하는 영남지역의 중심성이 강화되면서 수도권 지역과의 네트워크 구축 강도가 미세하게나마 감소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동남권 지역이 지역간 기능연계를 통하여 네트워크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수도권에 대응할 수 있는 광역권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위세중심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수도권 입지여부, 인적자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의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직주균형지수의 경우 그 값이 작기는 하지만 통근모형에서와 반대로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즉 주거지를 선택하는 과정에서는 직주의 균형은 크게 고려되지 않을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적자본, 물적자본 및 사회적 자본과 지역의 중심성 사이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인구와 중심성 사이의 관계는 인구의 증가가 클수록 중심성이 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신고전 성장이론과 달리 인구 규모가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는 순환누적적 인과성(circular and cumulative causation)으로 이해할 수 있다. 네트워크 도시공간구조 변화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공간정책이나 지역정책을 위한 시사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지역발전을 위한 도시공간정책 수립시에 반드시 지역간 상호관계를 고려한 공간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연구결과 실제로 수도권의 네트워크 연결강도는 심화되었지만 상호보완적인 수평적 관계로 발전한다기 보다는 수위도시 중심의 수직적 관계가 심화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위계적 관계가 심화되면 경쟁이 불가피하므로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시정부간의 협력적 체계구축이 필요하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국가의 지역정책 수립 및 지역경쟁력 강화, 지역간 불균형 현상을 이해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8814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94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URBAN PLANNING(도시공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