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원행 작곡 중주곡 <달 그림자> 분석 연구

Abstract

오늘날 전통음악은 전통 그대로의 모습을 계승하는 한편, 창작활동에 의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화하며 발전하고 있다. 음악이란 그 시대의 사회, 문화적 현상을 반영하기에 전통음악의 창작활동은 매우 중요하며, 그 방법론에 관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조원행 작곡 중주곡 <달 그림자(月影)>의 분석을 통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전통음악 창작의 한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조원행 작곡 중주곡 <달 그림자(月影)>는 단일악장의 곡으로 총 151마디로 이루어져 있다. 전체악곡을 박자와 tempo, 조성의 변화를 기준으로 4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분석한 결과를 단락별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 Ⅰ단락은 Intro(도입)에 해당하는 부분으로 해금 Solo선율로 되어있고, 전체가 tempo rubato로 해금연주자의 다양한 기교와 감정표현력을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악곡은 motive의 제시로 시작하며, 주요음과 리듬의 확대로 motive를 발전시킨다. 또한 동형진행리듬과 지속음의 반복, 섬세한 articulation의 사용으로, 정적이고 역동적인 느낌이 반복되며 드라마틱하게 표현된다. 둘째, 제 Ⅱ단락은 제시, 전개, 발달, 절정, 종지의 부분이다. 제 Ⅱ단락의 시작은 가야금 Solo선율의 화성적 요소로 시작하여 제 Ⅰ단락 해금 Solo선율의 선율적 요소와 대비를 이룬다. 각 각의 소단락은 motive를 중심으로 리듬의 확대와 축소, 선율의 진행방향의 변화를 통해 발전한다. 주요리듬으로는 셋잇단음표 리듬이 사용되는데, 전통음악에서 볼 수 있는 2박과 3박이 결합되어 있는 형태를 차용했음을 알 수 있다. 발전된 선율은 가야금의 부피감 있는 화성반주 위에서 절정을 이루고 종지된다. 셋째, 제 Ⅲ단락은 연결구로 제 Ⅱ단락을 정리하고 제 Ⅳ단락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제 Ⅱ단락의 정리는 제 Ⅱ단락의 주요음을 통한 하행진행 선율로 이루어지며, F minor에서 C minor로의 조성변화와 주요음을 통한 동형진행리듬으로 제 Ⅳ단락의 조성, 주요음, 주요리듬을 제시한다. 넷째, 제 Ⅳ단락은 제시, 전개, 발전, 절정, 절정의 재현, 종지의 부분이다. 제 Ⅳ단락은 제 Ⅳ단락-1~제 Ⅳ단락-4에서는 뚜렷한 motive의 제시로 각 각의 소단락이 대비를 이루며 전개, 발전된다. 제 Ⅳ단락-5~제 Ⅳ단락-7은 세분화된 리듬, 모방기법, 화성요소로 악곡을 발전시켜 절정을 이루며, 절정부분에서 해금 cadenza는 고조된 분위기 속에 안정적 변화를 한 선율로 내면의 감정이 승화 된 느낌을 표현한다. 이후 악곡은 절정의 재현을 통해 climax를 강조하며 종지한다. 이와 같이 <달 그림자(月影)>는 선율과 화성으로 대비될 수 있는 해금, 가야금을 통해 전통음악적요소와 서양음악적요소가 조화를 이룬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전통음악적요소는 계면조선법, 삼연음 리듬, 산조와 같은 cadenza를 사용했으며, 서양음악적요소는 F minor, C minor의 조성, 자연단음계와 화성단음계의 교차, 화성요소가 사용되었다. 또한 뚜렷한 motive의 제시와 리듬의 세분화, 다양한 모방기법과 새로운 단락이 시작하기 전에 음악적 요소를 미리 암시하는 연결구의 사용은 조원행작곡가의 특징적 작곡기법으로 보여 진다. 본고의 분석을 통해 앞으로 이 곡을 연주할 이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길 바라며, 덧붙여 이 시대의 음악인들이 21세기 창작전통음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연구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