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예약제 및 시간에 따른 주차 할증 제도 영향 분석 : 롯데월드타워

Abstract

현대인들은 스마트한 무한 경쟁시대에 살고 있어, 삶의 여유를 다양하면서도 빠르게 즐기길 원한다. 현대인들의 트렌드는 복합 쇼핑몰에서 One-stop으로 여가 시간을 보내려고 하며, 이들을 Malling족이라 부르는 신조어로 한 곳에서 여가를 보내는 현대인의 보편적인 행태를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소비자들이 대형복합시설물을 이용함에 따라, 대형복합시설물은 사람과 차량의 이용을 대량으로 발생시키는 교통유발시설물이 되었다. 이러한 교통유발시설물이 기존에도 혼잡하고 복잡했던 고밀도로 밀집된 도심지에 건설되다 보니, 교통 혼잡을 가중시키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제2롯데월드타워도 서울시 송파구 잠실 주변일대의 큰 교통 혼잡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서울시에서 교통 혼잡 감소를 위해 주차 예약제를 포함한 새로운 주차 규제를 적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표적인 대형복합시설물이며 임시사용 승인 중으로 유일하게 현재 주차 예약제와 주차 시간에 따른 할증 요금제가 적용되고 있는 서울시 송파구 제2롯데월드타워를 대상으로, 주차규제를 중심으로 교통수요관리정책의 영향 및 효과를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검토하려 한다. 도시발전연구원의 주차 예약제 시행 시 ‘교통수요 예측결과’와 ‘실제 관측데이터’를 이용하여, 주변 주차장의 주차수요를 비교·분석 하였다. 서울시의 규제인 주차 예약제는 제1롯데월드의 주차대수 약15% 증가를 가져왔고 잠실역 환승주차장 주차요금 인상을 불러 왔다. 주차 예약제와 주차 시간에 따른 할증 요금제는 주변의 혼잡을 가져오므로 폐지하고 제2롯데월드타워 주변 혼잡발생 시 탄력적으로 규제하는 쿼터제와 주차요금 탄력제를 적용한다. 앞으로 건설될 대형복합시설은 주차 상한제도 도입 방법을 고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