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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안미리-
dc.contributor.author조아라-
dc.date.accessioned2020-02-19T16:31:19Z-
dc.date.available2020-02-19T16:31:19Z-
dc.date.issued2015-08-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864-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7711en_US
dc.description.abstract학습자에게 잘 다져진 동기는 개인의 주체성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동기의 중요성은 표면적인 학습효과나 효율의 증대보다 더 큰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서 자기주도성이나 리더십과 같은 역량을 갖춘 주체적 인격체로 성장하기 위해 학습동기를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만큼 학습 현장에서 학습자의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학습자의 동기를 강화시키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할 수 있는 노력은 교수자의 역량에 맡길 수도 있지만 한 명의 교수자가 여러 명의 학습자를 상대하는 대부분의 경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때문에 교육에서 사용하는 학습지원 툴이 학습동기 강화를 고려하여 개발된다면 일대다의 상황적 한계를 극복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에서는 최근 국내외에서 주목하고 있는 뇌과학 연구 결과에 주목하여 학습동기 강화를 위한 학습지원 툴 설계 방안에 대해 연구하였다. 특히 학습동기는 정서와 깊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기존의 정서적 뇌 연구 결과에 집중하여 보다 심층적인 정서적 뇌 기반 학습동기 원리를 밝히고자 하였다. 교육에서 전통적으로 학습동기는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하고 있지만 인지과학, 뇌과학, 신경과학 등의 등장으로 기존의 행동 관찰이나 전문가의 경험에 의한 이론에 대해 과학적 근거를 밝혀내어 연구 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인지주의 심리학의 경우 사람의 생각이나 뇌의 기제를 밝히는 노력을 해왔는데 이러한 연구가 뇌와 신경에 관한 가시적이고 과학적인 연구 결과와 융합하여 더욱 발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본 연구는 뇌기반 학습의 뿌리가 되는 이론적 배경으로 인지심리학의 초기 학습동기 이론을 살펴보고 뇌기반 학습의 관점에서 재조명 하였다. 정서적 뇌 기반 학습동기 원리를 밝혀내기 위해서는 문헌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총 여섯 가지의 원리 개념을 도출 할 수 있었다. 이는 정서적 뇌를 고려한 학습동기 강화의 주요 개념으로 역동성, 다양성, 중요성, 흥미, 통제권, 감정체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원리의 관점으로, 정서적 뇌 연구에서 학습지원을 하기 위한 전략과 뇌기반 학습이 적용된 학습지원 툴에서 정서적 뇌 영역을 지원하기 위한 방법과 기능은 어떻게 구현 되어있는지를 탐구하였다. 그리고 이를 종합하여 학습동기 강화를 위한 학습지원 툴 설계 가이드라인을 최종 연구 결과물로 산출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분석을 통해 정서적 뇌기반 학습동기 강화 원리를 도출하여 그에 따라 선행연구 분석과 학습지원 툴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초기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여 연구 과정과 가이드라인에 대한 전문가 검토를 통해 타당도를 확보하고자 하였다. 전문가 검토 결과에 따라 뇌기반 학습과 학습지원 툴에 관한 선행문헌 분석 외에 최신 학습동기 이론을 추가 분석 하였으며 가이드라인의 세부내용을 위계에 맞게 재조정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최종 결과물은 정서적 뇌 기반 학습동기 강화 원리 여섯 가지에 따라 각각의 지침과 세부지침 그리고 학습지원 툴에서 실현 시킬 수 있는 예시 전략과 기능이 제시된 하나의 가이드라인으로 도출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의 의의는 학습에서의 정서의 중요성을 뇌과학적으로 탐색했을 뿐 아니라 뇌기반 학습에서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 두 가지로 나누어 단순히 생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원리와 주요개념을 도출한 것에 있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학습지원 툴의 설계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으로 스마트 기기의 개발과 활용이 일반적이 되어가는 것에 발맞추어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학습지원 툴 개발에 기초자료가 될 수 있다고 기대할 수 있다. 연구의 결론에서는 각각의 연구 문제별 결론을 정리하였으며 제언에서는 뇌 연구와 실제 툴 개발 연구, 그리고 교육공학적 관점에서 도전해 볼 수 있는 후속 연구를 제시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학습동기 강화를 위한 학습지원 툴 설계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dc.title.alternativeDeveloping a Guideline for Learning Support Tool Design to Reinforce Learning Motivation: Based on Affective Brain Research-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조아라-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 Ahra-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교육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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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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