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준 접근법을 활용한 일 열의 연구

A multilevel study of work engagement

오늘날 조직을 둘러싼 환경은 매우 경쟁적이기 때문에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높은 성과를 낼 것을 요구하고 있다(Grant & Parker, 2009). 이에 높은 성과의 선행요인인 일 열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 열의는 활력, 헌신, 몰두로 정의 할 수 있는 구성원의 긍정적인 정서 상태를 이야기 한다. 이러한 정서 상태는 기존의 연구와는 다른 수준의 연구를 필요로 한다. 왜냐하면 정서는 태도에 비해 빠르게 변화하기도 하고, 환경에 대한 판단 결과로 인한 비해 환경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으로도 바뀔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일 열의의 개인내 수준의 연구는 부족한 편이고 특히 개인간 수준과 개인내 수준을 연결하는 연구는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의 긍정적 정서 상태인 일 열의를 개인내 수준의 연구를 통해 그 선행요인과 결과물을 살펴보고자 한다. 한편 기존의 일 열의 연구에서는 선행요인으로 일 특성을 살펴보는 연구가 많았지만 환경의 변화로 인해 조직 연구에서는 일의 특성 역시 변화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매일의 일 열의 변화에 개인간 차이를 알아보고자 개인간 수준에서는 직무자율성과 과업상호의존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개인내-개인간 통합 매개가설을 통해 매일 일어나는 일 열의 기제의 개인간 차와 그 결과 나타나는 구성원의 태도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에 따라 개인내 수준의 연구가 가능한 구성원을 대상으로 하여 총 110명, 1100일을 설문지 응답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총 3종으로 구성하여 개인내 수준은 총 10일간, 개인간 2종은 설문 1일차와 10일차에 수집하였다. 다수준 관점에서 일 열의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 나타나는 구성원 태도에 대한 가설 검증 결과 구성원이 매일 하는 직무개선과 팀 내 상호작용은 일 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일 열의를 경험한 구성원은 매일 일에 대한 만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직무 특성인 직무 자율성은 매일의 일 열의에 영향을 미치고 일 만족은 구성원의 태도인 직무만족과 팀 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매일의 일 열의 기제에 대한 매개가설 검증 결과 직무 자율성과 과업 상호의존성은 일 열의 기제에 영향을 주고 이것이 직무만족과 팀 몰입에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첫째, 직무개선, 팀 내 상호작용, 일 열의, 일 만족이 매일 달라지는 특징을 갖고 있는 점을 확인하였고, 둘째, 매일의 일 열의에 대한 매개가설 검증을 해보았다는 점, 세 번째, 기존의 방법론적 한계로 인해 구현하지 못했던 2-1-2 모델 검증을 해보았다는 점에서 중요성이 크다고 하겠다. 또한 실무적인 측면에서도, 매일의 구성원들의 행동이나 정서의 변화는 직무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 일의 특성인 직무 자율성이나 과업 상호의존성이 구성원의 일 열의나 일 열의 기제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며 이러한 일의 특성을 활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