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간호조직 문화유형과 이직의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병원시스템에서의 간호조직문화를 이해하고 조직문화유형, 이직의도 그리고 직무만족의 관계 등에 관한 체계적 연구를 통해 간호사들이 전문적인 영역에서의 업무역량을 향상시킴으로써 양질의 간호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바람직한 의료조직문화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