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부모애착과 관계중독 및 새둥지화의 연관성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부모-애착 수준에 따른 관계중독의 상관관계와 부모-애착, 관계중독 수준에 따른 새둥지화의 반응특성을 연구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G도와 C도 소재 4년제 대학생 305명을 대상으로 부모-애착척도와 관계중독 척도로 구성된 설문과 그림검사인 새둥지화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2.0/WIN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Pearson의 적률(product-moment)상관 분석,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부모-애착이 낮을수록 관계중독 성향이 높다는 유의미한 부적상관을 보였다. 둘째, 부모-애착, 관계중독, 새둥지화의 반응특성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부-애착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새둥지화 애착지표에서 ‘둥지바닥’, ‘선의 질’, ‘이야기 구성유무’반응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부-애착이 높은 집단이 둥지바닥을 그리는 경향이 더 높았고, 선이 질이 ‘보통’으로 그리는 비율이 더 높았다. 부-애착이 낮은 집단에서는 ‘이야기의 구성’이 있는 경향이 더 많았다. 모-애착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새둥지화 애착지표에서 ‘이야기 구성유무’반응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모-애착이 낮은 집단이‘이야기의 구성이 있는’ 경향이 더 많았다. 부모-애착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새둥지화 애착지표에서 ‘둥지바닥’.‘이야기 구성유무’반응특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부모-애착이 높은 집단이 ‘둥지바닥’을 그리는 경가 더 많았으며, 부모-애착집단이 낮은 집단이‘이야기의 구성이 있는’경향이 더 많았다. 마지막으로 관계중독 수준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새둥지화 애착지표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대한 의의와 제한점을 최종적으로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