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내 및 분자간 산화성 탄소-질소 결합 형성 반응 연구

Abstract

인돌은 화학, 생물학, 재료과학 분야 등에서 다양한 응용성을 지닌 매우 가치 있는 헤테로고리 화합물이다. 인돌 합성을 위한 분자내 및 분자간 산화성 탄소-질소 결합 형성 반응을 연구하였다. 먼저 DDQ를 이용한 금속 사용이 없는 효율적인 탄소-수소 아민화 반응을 통해 N-Ts-2-alkenylanilines로부터 인돌을 높은 수율로 합성하였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팔라듐 촉매 반응을 통해 N-Ts-anilines과 올레핀 사이의 분자간 반응으로 연속적 탄소-질소 및 탄소-탄소 결합 형성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