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부하 순환운동이 여고생의 심폐체력과 혈중지질 및 신경영양인자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규칙적인 운동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여자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유산소성 운동과 무산소성 운동이 결합 된 체중부하 순환운동을 HRR의 60% 수준으로 휴식 시간을 단축시켜 총 운동 시간은 줄이고, 등교하는 평일 내내 주당 5회에 걸쳐, 총 8주간 실시한 후 심폐체력(최대산소섭취량), 혈중지질(TC, TG, HDL-C, LDL-C), 신경영양인자(BDNF, IGF-1, GH)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명하고자 하였다. 체중(p<.01), 체질량지수(p<.05), 체지방률(p<.01)은 주 효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CTG에서 운동처치 전보다 후에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골격근량은 주 효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p<.01)를 보였으며, CTG에서 운동처치 전보다 운동처치 후에 유의하게 증가(p<.01)하였다. VO2max의 변화는 주 효과 기간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p<.01)를 보였고, CTG에서 운동처치 전보다 처치 후에 유의한 증가(p<.01)를 나타내었다. 혈중지질 중 TC는 주 효과 기간에서 유의한 차이(p<.01)를 보였고, TG는 운동처치 전보다 운동처치 후 기간, 그룹, 상호작용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HDL-C의 변화는 주 효과 기간에서 유의한 차이(p<.01)를 보였고, LDL-C는 주 효과 기간(p<.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BDNF와 IGF-1의 변화는 주 효과 기간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고 주 효과 그룹에서 유의한 차이(p<.01)를 보였다. GH의 변화는 주 효과 상호작용에서 유의한 차이(p<.01)를 보였고, CTG에서 운동처치 전보다 운동처치 후에 유의하게 증가(p<.05)하였다. 여고생을 대상으로 8주간 실시한 체중부하 순환운동은 심폐체력의 향상과 체조성의 긍정적인 개선을 보였고 혈중 지질에서는 소폭의 변화를 나타내었으며, 신경영양인자 중 GH의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나 BDNF와 IGF-1에서는 유의한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다. 각 변인은 운동 프로그램의 구성 요소의 설정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나타내고 있고, 이와 함께 운동 강도를 지속할 수 있는 수행력 또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스트레스, 수면시간, 식이습관 등 외인성 변인이 통제된 조건에서 운동 프로그램 요소의 조절을 통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신경영양인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공통적인 운동 조건을 찾기 위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