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드마크적 초고층건축물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Abstract

초고층건축물로 인한 고용증대효과, 산업파급효과, 국제 또는 도시 경쟁력 강화, 토지이용의 극대화를 통한 토지의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초고층건축물의 보유로 국가의 인지도 향상 및 건설산업 기술력 등의 효과에 목표를 두고 초고층건축물 계획을 진행 중이다. 또한, 도시민의 공공공간으로 역할이 기대되며, 새로운 업무 및 상권 형성을 통하여 지역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러한 초고층건축물이 단지 국민적 관심에 의해 건설되는 흥행공사가 아닌 국가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2010년 9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건물로 지어지고 있는 롯데월드타워가 시공단계에 있어서 국가경제(산업생산지수, GDP, 소비자물가지수, 소비자심리지수, 경기종합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분석결과 전반적으로 소비자물가지수가 다른 변수들에 비해 가장 많은 양(+)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머지 변수들 또한 지속적으로 양(+)의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초고층건축물 층수가 국가경제에 선행하는 요인으로서 어느 정도 타당성을 지님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