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 분할과 HOG SVM 기반의 교통 표지판 검출

Traffic Sign Detection by Using Color Segmentation and HOG-SVM

컴퓨터 비전과 스마트 차량이 등장하면서 무인 주행, 스마트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 운전자들이 요구하는 것들이 많아지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자동차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운전자 요인으로 인해 많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표지판 검출을 통해 표지판 정보를 전달해 준다면, 사고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들 중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운전자 요인을 어느 정도 줄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차량에 장착 되어 있는 블랙박스 카메라 이미지로 테스트 하여 교통 표지판을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통 표지판을 구분 할 수 있는 색상과 모양을 이용하여 표지판을 검출하는데 특징점으로 사용하며, 인식 과정에서는 HOG 특징점을 사용하여 SVM으로 분류한다. 실제 주행하는 차량에 적용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빠른 처리 속도가 필요하므로, 속도적인 측면도 고려한 시스템을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