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0

중국시장에서 한국 유명 브랜드 간접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MCM 사례를 중심으로-

Title
중국시장에서 한국 유명 브랜드 간접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MCM 사례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of South Korean famous brand PPL in China -Focus on MCM Brand-
Author
여연
Advisor(s)
한상필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소비자를 대상으로 한국 유명 브랜드의 간접광고 효과를 살펴보았다. 한국 브랜드가 한국드라마에 ‘협찬’하는 것을 통해 간접적으로 노출되고, 한국 드라마의 간접광고가 한국브랜드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본 연구는 중국시장에서 한국 유명 브랜드의 간접광고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중국 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총350부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을 SPSS를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분산분석, one-way ANOVA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간접광고(PPL)효과, 한국 브랜드 선호도 및 한국 브랜드 구매의도에 대해 차이를 분석한 결과, 연령, 직업, 가구당 월평균 소득, 하루 평균 한국TV드라마에서 부분적인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둘째, 한국 TV드라마에서 PPL 광고효과는 한국 브랜드 선호도나 한국 상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의 유명 브랜드 선호도가 한국 상품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PPL을 제공하는 한국 기업의 입장에서는 한국 브랜드 제품을 더 많은 시청자들에게 호응을 얻는가가 결정적일 것이다. 또한 한국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 회상도를 높여야하는 필요성을 안고 있고, 연구 결과 PPL 광고가 한국 브랜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고 한국 드라마는 시청도가 높고 그 특성상 맞는 브랜드 광고가 가능하므로 한국 기업의 경영자에게 마케팅 믹스의 유용한 수단으로서 이용될 수 있다. 키워드: 간접광고(PPL), 한국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도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9169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55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