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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상의 온라인 구전의 특성이 한류에 관한 온라인 구전행동 및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Title
SNS상의 온라인 구전의 특성이 한류에 관한 온라인 구전행동 및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중국소비자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effect from the characteristicsof SNS on the Korean wave related online word-of-month communication and national image of South Korea-Study on Chinese consumers as example
Author
유우
Alternative Author(s)
LIU, YU
Advisor(s)
이경렬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은 한류의 진원지이며, 한류 열풍이 가장 뜨겁게 불고 있는 곳이다. 전반적으로 말하면 1990년대 중반 등장한 한류의 시작은 "드라마"였고 주로 전통적 매체를 기반으로 성장하였는데 2010년대 이후 신한류는 유튜브, SNS, 스마트폰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힘을 입어 "음원", "아이돌 그롭", "뮤직비디오", "게임", "방송콘텐츠"를 중심으로 지역을 넘어서 문화현상으로 확장되었다. 한류는 중국에서 어느 날 갑자기 등장한 기이한 문화현상이 아니라 10여년을 훌쩍 뛰어 넘는 시간동안 중국인과 일상을 공유하고 있으며, 즉 각본 없는 드라마로 시작된 한류는 여러 사회, 문화, 경제적 요소들에 의해 복합적으로 발전되어 왔으면서 한류가 변화하는 매체 환경에 적응하면서 콘텐츠의 범위와 영향력을 확대하고 새로운 소비자를 계속적으로 발굴하였다. 특히 새로운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온라인 구전이 소비자들에게 의사결정에 대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한류의 흐름은 전 세계로 확장하면서 한국 국가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작용하며, 한국이라는 국가를 긍정적으로 전환시키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중국 소비자를 중심으로 SNS상의 온라인구전의 특성이 한류에 관한 온라인 구전행동 및 한국의 국가이미지에 영향관계를 모색하는 데 목적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55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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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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