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익명성 인식차이가 악성댓글 게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오늘날 우리의 삶은 정보화 시대에 속해지면서 온라인을 통한 사이버 공간은 우리에게 중요한 매체로 자리 잡았다. 온라인은 쇼핑, 금융거래, 정보공유의 편리함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티를 나눌 수 있다는 이로움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 공간의 특징인 나를 알아 볼 수 없다는 익명성을 이용하여 사이버 범죄, 게임 중독 문제는 온라인의 고질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이버 범죄를 일으키는 원인이 무엇인지 사용자 개인적, 심리적 속성에 따라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온라인 커뮤니티 사용자의 익명성 인식정도와 악성댓글 게시 간에 인과관계를 초점에 맞춰 익명성의 유형을 4가지로 나누어 어느 익명성이 가장 악성댓글 게시에 영향을 주는지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커뮤니티를 사용자의 이용목적에 따른 유형에 따라 익명성 인식과 악성댓글 게시에 차이가 있음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악성댓글 게시 양과 사이버 언어폭력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는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디자인 설계 시 익명성 수준을 조절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하는데 기여를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