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중소기업의 내부특유자원, 전략적지향성 및 동적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Firm-specific Resources, Strategic Orientation, and Dynamic Capabilities on the International Performance of Korean Exporting SMEs

국문요지 수출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여 어려운 초기여건을 극복하고 어떻게 역량을 증진하여 지속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는지를 규명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그간,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과 성공에 관한 연구는 많았지만 동태적인 환경에서 새로운 기회를 탐색·발굴하고 필요한 역량과 자원의 확보를 통해서 지속적인 경쟁우위 또는 성과를 확보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존 자원기반관점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등장한 이론인 동적역량관점에서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성과 결정요인과 프로세스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수출 중소기업에 동적역량은 존재하는가? 그렇다면 이들의 구성요소는 무엇이고, 이의 역할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는 어느 정도인가? (2)동적역량과 상황요인, 즉 동태적 환경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3)수출 강소기업과 약소기업의 역량과 성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는가? (4)동적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들은 무엇인가? (5)선행요인들과 성과와의 관계에서 동적역량의 역할은 무엇인가? 라는 연구 질문을 세우고 이를 실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한국무역협회에 등록된 수출 중소제조기업 중 총 3,500개의 표본을 추출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292개의 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뢰도 및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출 중소기업의 동적역량의 구성요소에 대한 탐색을 위해 선행연구와 수출 중소기업의 글로벌 성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하위변인으로서 기회탐색역량, 자원획득역량, 자원재구성역량의 3개의 요소로 정하였다. 이들 요인들 중 자원획득역량, 자원재구성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환경동태성의 조절효과와 관련하여, 자원재구성역량과 상호작용 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회탐색역량과 상호작용 시 유의한 부(-)의 영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유형의 조절효과 분석 결과, 자원재구성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수출 강소기업이 약소기업보다 더 크게 나타났다. 반면에, 기회탐색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은 수출 약소기업이 강소기업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동적역량의 선행요인으로서, 내부특유자원 요인인 인적자원, 물리적 자원, 네트워크자원이 부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전략적지향성 요인인 글로벌 고객지향성, 기술지향성은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성과에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력 크기와 이들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내부특유자원에서는 기술자원, 물리적자원, 인적자원 순으로 유의하게 크게 나타났고, 전략적지향성에서는 글로벌 고객지향성, 기술지향성 순으로 모두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동적역량인 자원획득역량과 자원재구성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유의한 영향 관계를 나타냄으로써 내부특유자원과 전략적지향성, 그리고 동적역량의 하위변인들 대부분이 해외진출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여섯째, 동적역량이 해외진출성과에 대하여 내부특유자원 및 전략적지향성 요인들을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동적역량은 기술자원, 인적자원, 물리적자원, 글로벌 고객지향성, 기술지향성과 해외진출성과와의 사이에 부분 또는 완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내부특유자원과 전략적지향성의 요인들은 동적역량의 구축과 증진을 통해서 해외진출성과 창출이 더욱 확대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수출 중소기업에게 요구되는 동적역량의 개발을 위해 전략적 방향과 기초가 되는 지향성과 자원이 무엇이고, 이들이 어떻게 활용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경영진 또는 실무진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즉, 수출 중소기업이 동태적인 해외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새로운 기회를 지속적으로 감지·탐색하고, 부족한 내부자원에 대해서는 외부기업 또는 파트너들과 협력 등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역량을 획득하고 내재화하여야 한다. 그리고 새롭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 제공을 주기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기존 자원과 새로운 자원을 통합, 갱신, 재구성하는 역량을 증진해야 하는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환경동태성과 기업유형에 따라서 동적역량의 특성이 달라질 수 있음을 확인함으로써 이러한 결과는 수출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성과 향상을 위한 전략적 활용에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