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의 도입이 기업 경쟁우위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기업은 빠르게 변해가는 경영환경에 적절히 대응하고 그 변화를 주도할 수 있어야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 성장할 수 있다. 이를 위한 기업 전략의 주요 흐름들은 1980년대 외부환경분석 이론, 1990년대 자원기반 이론을 거쳐 1990년대 말 동적역량이론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프로젝트 관리 또한 기업에게 프로젝트의 완수를 통한 기업 환경 변화의 유효한 대응 수단이 되고 있는데,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이러한 효능을 맛본 기업들은 기업 내 늘어나는 프로젝트의 비중으로 인하여 프로젝트 자원의 효율적 배분 및 프로젝트와 기업 전략 간의 효과적인 연계에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이것이 결국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본 연구는 한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동적역량이론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의 도입이 기업에 경쟁우위를 효과적으로 가져다 줄 수 있는지 여부를 검증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동적역량이론의 대표적인 분석 틀인 Teece et al.(1997)의 PPP framework를 활용해 동적역량을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로 가정하고,연구설계 및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실증분석을 통해 기업이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를 도입하면 자원과 프로젝트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업 경쟁우위를 강화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잘 알지 못하는 기업들과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의 도입을 결단하지 못하는 기업들에게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관리 도입의 당위성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