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Intelligence 활용수준을 통한 글로벌 기업의 경영선진화 효과분석

Abstract

오늘날 기업의 경영 환경이 글로벌화 되고 비즈니스 현장이 세계 각지에 존재하게 되면서, 기업이 정보 시스템을 통하여 전 세계 사업장의 경영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생성하여 축적하고 이를 활용하는 역량이 갈수록 중요시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글로벌 기업이 글로벌 경영 현장에서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의 표준화와 안정화를 기반으로, 전사적인 BI(Business Intelligence)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경영 정보에 대한 글로벌 가시성 확보는 물론 의사결정에 대한 역량강화와 경영선진화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가의 성숙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기업의 BI 활용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도입 기업이 IT솔루션을 활용하여 얼마나 효과적으로 경영 효율성과 기업가치 제고를 거두고 있는가를 상대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위한 효율성의 평가 방법으로는 DEA(Data Envelopment Analysis: 자료포락분석)방법론을 선택하여 BI 도입에 따라 기업 경영의 상대적 효율성을 각 산업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도입 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차원으로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결과는 산업 특성에 따라 효율성이 더 크게 향상되는 업종과 그렇지 않은 업종이 존재하고 있었으며, 특히 에너지 화학 산업에서 BI 도입 후 효율성 제고가 두드러졌다. 또한 판별분석(Discriminant Analysis)을 통하여 실제로 글로벌 기업이 BI 시스템을 활용하여 얼마나 경제적 효과(ROI: Return On Investment)와 경영선진화가 진행되고 있는가의 성숙도 수준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를 통해 3개 그룹으로 기업들의 IT 활용수준에 따라 구분이 이루어 졌다. 3개 그룹은 ‘ERP 안정화 단계’, ‘ERP 안정화 후 BI확산 단계’ 그리고 ‘ERP 및 BI 통합 고도화 단계’로 분류되었고, ‘ERP 안정화 후 BI확산 단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비용절감과 기업의 정보 통합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이 확인 되었으며, ‘ERP 및 BI 통합고도화 단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특히 시스템 데이터 유효성과 아웃소싱 컨설팅업체 활용이 가장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DEA와 판별분석 대상기업 중에서 ERP 및 BI 구축성공 사례를 통해 글로벌 기업이 단일화된 시스템과 데이터 표준화 정비를 토대로 전사적인 BI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구축하여 시스템 활용도를 제고함으로써 구축 목표달성과 함께 경영 전반에 대한 가시성 확보와 의사결정 강화를 달성한 사례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이와 같은 프로젝트 사례와 경험을 활용하여 핵심 성공요소를 함께 분석하였고, 이를 수행 작업과 함께 통합하여 보다 체계화된 방법론도 설명하였다. 본 연구는 그동안 기업이 운영의 효율성과 업무통합 및 자동화를 위해 ERP 구축에 치중하였다면, 이제는 그 동안 축적된 방대한 양의 내 외부 데이터에 대해 그 가치를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찾아내고, 요약하여 의사결정에 이용하는 BI 시스템이 필요한 시점임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주요 글로벌 기업들이 BI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경험했던 다양한 문제점과 개선사항 등도 요약하여 제시하였다. 즉 BI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운영 데이터가 급증함에 따라, 대량 데이터의 효율적인 분석을 위한 기술 및 데이터의 의미 분석을 위한 전문성이 부족하다거나 시스템 장애 발생 시 즉각적으로 해결해야 되는 사항에서 대응이 지연되는 경우와 같은 어려움 그리고 과거나 현재의 데이터 중심이 아닌 예측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사용자의 다양한 의견도 포함하였다. 마지막으로 BI 시스템을 보다 더 널리 활용하기 위해서, 기업과 정부 그리고 학계가 다가올 데이터 경제시대를 이해하고, 기업경쟁의 차별화전략으로써 경험이나 직감이 아닌 데이터에 기반 한 의사결정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이를 기업 문화로 확산시키는 것을 포함한 포괄적인 BI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