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아동기 부자경험과 배우자의 지지가 아버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hildhood Experiences and Spousal Support on the Fathering Practices

국문초록 이 연구에서는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실제 역할수행 정도를 살펴보고,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어린 시절 부자(父子)경험과 현재 배우자의 지지가 아버지 역할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아버지의 아동기 부자경험과 현재 배우자의 지지가 아버지 역할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서 자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아버지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1.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아버지 역할수행의 실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아동기 부자경험, 배우자의 지지, 아버지 역할수행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아동기 부자경험과 배우자의 지지가 아버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인천, 대전, 광주, 제주에 위치한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재원 중인 취학 전 유아의 아버지 318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가정에서의 아버지 역할을 알아보기 위해 최소은(2009)의 아버지 역할수행 척도를 사용하였고, 아버지가 어린 시절 자신의 아버지와의 관계에서 경험한 부-자간 경험을 측정하기 위하여 Epstein(1983)의 부모-또래 척도(Mother-Father-Peer Scale)중 또래상호작용을 제외한 부분을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배우자 지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Greenberger, Goldberg와 Hamill(1990)이 제작한 배우자지원척도(Spousal Support for Work and Parenting)를 수정한 이은실(2007)의 도구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고,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변인들의 기술 통계치를 알아보고 Pearson 상관분석을 통해 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아버지의 아동기 부자경험과 배우자의 지지가 아버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역할수행 실제를 살펴본 결과 역할수행 정도가 모든 영역에 걸쳐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기본적인 훈육의 역할이 가장 높았고,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하는 역할, 바람직한 성격 형성을 도와주는 역할, 가정융화의 역할, 건강관리의 역할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아동기 부자경험과 배우자의 지지, 아버지 역할수행과의 관계는 전반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버지의 아동기 부자경험과 배우자의 지지에 따라 아버지 역할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아동기 부자경험보다 배우자의 지지가 아버지 역할수행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 역할수행 하위영역별로 본다면 배우자의 지지는 남아에게는 모든 경우, 여아에게는 일부 역할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버지의 아동기 부자경험 중에서는 아버지이상화가 남녀 모두에게 있어 부모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용대거부와 아버지이상화는 남아에게 있어 사회전통 및 가치관 전달의 역할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특성을 이해하게 되어 아동기 부자경험과 배우자의 지지가 아버지에게 심리적, 정서적인 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으며, 아버지 역할을 함에 있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유용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다. 그리하여 아버지 스스로가 자녀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부부간의 협력적인 양육형태의 심리적인 개선과 더불어, 아버지가 아버지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보다 질적인 향상을 가져오리라 사료된다. 나아가 유아교육기관이나 부모교육 관계기관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있어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