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8 0

체육교사 지도유형이 고등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

Title
체육교사 지도유형이 고등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미치는 영향
Author
조성광
Advisor(s)
이성노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들이 인식하는 체육교사의 지도유형(교수지시 행동, 민주적 행동, 권위적 행동)과 신체적 자기개념(스포츠유능감, 외모, 신체활동, 체지방, 유연성, 건강, 근력)의 관계를 규명하고 체육교사에게 체육수업의 효율적인 지도유형을 제시하여 고등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 증진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4개 고등학교 남,여 학생 500명을 대상으로 유층집락무선표집 방법을 통해 선정하였다. 설문지문항은 연구 대상자 특성 7문항, Chelladurai와 Saleh(1978)가 개발(지도유형 검사지, Leadership Scale for Sport : LSS)하고, 권순석(2001)이 국내에서 번안한 지도유형 23문항과 김병준(2001)이 개발한 한국판 신체적 자기개념(PSDQ) 측정도구를 토대로 신체적 자기개념 35문항 등 총 63문항으로 수정·보완하여 구성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다음은 대상자 특성에 따른 지도유형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차이이다. 첫째, 체육수업참여도에서는 지도유형의 교수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스포츠유능감, 외모, 신체활동, 유연성, 건강, 근력에서 참여도가 높은 학생들이 유의하게 높았다. 둘째, 운동시간에서는 지도유형의 교수 지시행동, 민주적 행동과 신체적 자기개념의 스포츠유능감, 외모, 신체활동, 유연성, 근력에서 1시간 이상인 학생들이 유의하게 높았다. 셋째, 성별에서는 지도유형의 교수지시 행동과 권위적 행동에서, 신체적 자기개념에서는 스포츠유능감, 외모, 신체활동, 유연성, 근력에서 남학생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년에서는 지도유형의 교수지시 행동은 3학년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으나 신체적 자기개념에서는 체지방이 3학년이 1학년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운동능력에서는 지도유형의 교수지시 행동과 민주적 행동, 신체적 자기개념의 유연성이 운동능력 수준이 높은 학생들에게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운동빈도에서는 지도유형의 교수지시 행동과 민주적 행동, 신체적 자기개념의 외모가 주3회 운동을 하는 학생들에게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일곱째, 참여종목에서는 지도유형의 교수지시 행동과 민주적 행동, 신체적 자기개념에서는 스포츠유능감, 외모, 신체활동에서 단체종목이 런닝 및 줄넘기와 개인종목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다음은 지도유형 요인이 신체적 자기개념 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결과이다. 첫째, 지도유형의 교수 지시행동은 신체적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지도유형의 민주적 행동은 신체적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도유형의 권위적 행동은 신체적 자기개념에 영향을 미쳤다. 지도유형은 고등학생의 신체적 자기개념에 여러 영향을 미친다. 특히, 지도유형의 권위적 행동과 교수 지시행동은 고등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을 증진시키기 위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전략을 통하여 교육적으로 계획되고 수행되어야 한다. 또, 체육교사는 학생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어야 하며 이에 대한 격려와 칭찬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신체적 자기개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88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