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8 0

한국 중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관용어 지식과 이해 전략의 연구

Title
한국 중학교 학습자들의 영어 관용어 지식과 이해 전략의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Korean Middle School Learners' Knowledge of English Idioms and Comprehension Strategies
Author
박진경
Alternative Author(s)
Park, Jinkyoung
Advisor(s)
전유아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중학교 학습자들의 관용어 이해도와 이해 전략을 파악하여, 관용어 지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고취시키고, 학습자들의 어휘 학습에 도움을 주고자 고안되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의 Y중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124명의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빈도수가 높은 개별 단어와 그러한 개별 단어들로 구성된 관용어의 이해도를 측정해 개별 단어와 관용어 이해도 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개별 단어 이해도의 평균은 86.05점, 관용어 이해도의 평균은 54.76점으로 나타나 그 이해도의 차이는 31.29점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개별 단어에 비해 관용어에 대한 이해도가 현격히 낮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관용어 문제를 푼 후 그 관용어에 대한 이해 확신도를 학습자들이 평가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실제적인 관용어 이해도와 이해했다라고 느끼는 확신도 간의 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관용어의 이해도는 54.76%, 관용어 이해 확신도는 61.60%로 나타나 관용어의 실질적인 이해도보다 이해 확신도가 6.84%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습자들이 관용어 속에 포함된 다빈도 어휘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관용어도 이해했다라고 판단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즉, 학습자들이 개별 단어에 익숙함으로 인해 관용어 또한 이해했을 것이라 추정하고 이해 확신도를 더욱 과대 평가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관용어 이해도와 학습자 배경정보와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관용어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요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해 보았다. 영어 학습 방법에 있어 관용어 이해도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학원에서의 학습이었다. 영어 학습 시간에 있어서는 최소 1-2시간이라도 학습 한다면 관용어 지식에 있어서는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나타났다. 어휘 학습 방법에 있어서는 단순한 반복에 의한 기계적인 학습법이 76.6%를 나타내 아직까지도 많은 학습자들이 기계적인 암기에 의존한 어휘 학습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관용어 이해도에 있어서 어휘 학습 방법이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넷째, 전치사+명사 관용어와 동사+전치사 관용어에 대한 어휘 수준에 따른 학습자들의 이해도를 살펴보았다. 전치사+명사 관용어는 평균이 49.68점, 동사+전치사 관용어는 평균이 59.84점으로 나타나 동사+전치사 관용어 점수가 10.16점 더 높게 나타났다. 두 유형의 관용어 이해도 모두에서 상위 집단과 하위 집단, 중위 집단과 하위 집단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지만, 상위 집단과 중위 집단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섯째, 학습자들이 관용어 이해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한 이해 전략과 유형별 관용어 정답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의미 이해 전략을 파악해 보았다. 두 가지 유형의 관용어 모두‘앞뒤 문맥으로부터 추측(GC)’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고, 전략 사용에 있어 GC>BK>LM>L1>OS의 순을 보였다. 그러나 어휘 수준별로 살펴보면, 상위와 중위 집단은 GC>BK>LM>L1>OS, 하위 집단은 GC>LM>BK>L1>OS 의 순서로 관용어의 이해 전략을 사용하였다. 관용어 이해에 성공한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략 또한 ‘앞뒤 문맥으로부터 추측(GC)’이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교수자들은 학습자들이 관용어 속에 포함된 개별 단어를 알고 있다 하더라도 관용어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관용어의 특징을 이해시키고, 보다 체계적인 관용어 학습에 대해 강조할 필요가 있다. 특히, 어휘 학습에 있어서 기계적인 암기 방식이 관용어 이해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므로 보다 체계적이면서도 자연스럽게 관용어를 습득할 수 있는 관용어 지도의 필요성이 대두된다. 이를 위해 빈도수가 높으면서도 의미가 불투명한 관용어부터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고, 학습자들이 문맥 내에서 관용어의 의미를 유추해 낼 수 있도록 적극 권장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9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01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