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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고등학생들의 시험 전략 및 시험 불안에 대한 연구 - 영어과 수능 및 모의고사 듣기,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

Title
한국 고등학생들의 시험 전략 및 시험 불안에 대한 연구 - 영어과 수능 및 모의고사 듣기, 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A Study on Test-Taking Strategy and Test-Anxiety of Korean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KSAT and Trial Examination in English Listening and Reading
Author
최은경
Advisor(s)
김성연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수능 및 모의고사 듣기, 읽기 영역별 문항 유형에 따른 시험 전략과 영역별 시험 불안의 양상을 살펴보고, 시험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정의적 전략을 사용하는지 조사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시험 전략과, 시험 불안, 정의적 전략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고등학교 두 곳에서 2학년을 대상으로 시험 전략, 시험 불안 및 정의적 전략을 측정하였다. 123명의 설문지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그리고 독립표본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의 연구 질문을 제시하였다. 첫째, 영어과 수능 및 모의고사 듣기, 읽기 영역에서 문항 유형별로 학생들의 시험 전략 사용은 어떠한가? 이는 수준별로 차이가 있는가? 둘째, 영어과 수능 및 모의고사 듣기, 읽기 영역에서 학생들의 시험 불안은 어떠한가? 이는 수준별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시험 불안을 대처하기 위한 학생들의 정의적 전략 사용은 어떠한가? 이는 수준별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영어과 수능 및 모의고사 듣기 영역에서 학생들은 보상전략, 기억전략, 인지전략 순으로 시험 전략을 사용하였다. 듣기 영역의 문항 유형별 시험 전략을 살펴본 결과, 추론적 이해 문항에서는 기억전략의 사용이 가장 높았으며, 사실적 이해 문항에서는 보상전략이 가장 높았다. 그리고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시험 전략 사용에 유의한 차이가 났다. 상위 학습자는 사실적 이해인 4번 도표의 내용 일치/불일치 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에서 기억전략을 많이 사용하였으며, 하위 학습자는 모든 문항에서 보상전략을 많이 사용하였다. 영어과 수능 및 모의고사 읽기 영역에서는 보상전략, 기억전략, 인지전략 순으로 시험 전략을 사용하였다. 읽기 영역의 문항 유형별 시험 전략을 분석한 결과, 추론적 이해 문항과 사실적 이해 문항에서 공통적으로 보상전략의 사용 빈도가 가장 높았다. 주목할 점은 사실적 이해인 4번 도표의 일치/불일치 문항은 다른 문항들과는 다르게 보상전략 다음으로 인지전략의 사용이 높았다. 또한 읽기 영역에서도 수준에 따라 시험 전략 사용에 유의미한 차이가 났다. 상위 학습자와 하위 학습자는 시험 전략 사용 빈도에서 높은 차이를 보였지만, 공통적으로 4번 도표의 일치/불일치 문항을 제외하고 보상전략, 기억전략, 인지전략 순으로 전략을 사용하였다. 둘째, 듣기 영역의 시험 불안을 살펴본 결과, 듣기 시험 불안 요인이 가장 높았으며, 학생들은 첫 문장부터 들리지 않으면 많이 당황하였다. 그리고 듣기 영역에서 시험 불안과 학생들의 수준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읽기 영역에서 시험 불안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은 읽기 시험 불안 요인에서 가장 높은 불안을 보였으며,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읽기 문제를 풀어야 하는 시험 상황을 부담스러워하였다. 또한 읽기 영역에서도 시험 불안과 학생들의 수준에는 유의한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학생들은 시험 불안을 극복하기 위해 정의적 전략 하위 요인 중 불안 낮추기 요인을 많이 사용하였다. 또한 시험 전에 스트레칭, 노래 감상, 그림 그리기, 명상하기, 기도하기 등과 같은 일상적인 행동들을 정의적 전략으로 사용하여 불안을 조절하였다. 수준별 정의적 전략 사용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상위 학습자들은 하위 학습자들보다 모든 정의적 전략을 높은 빈도로 사용하였다. 이는 상위 학습자들이 적극적으로 정의적 전략을 사용하기 때문에 시험 불안을 잘 다루고 상대적으로 불안을 덜 느낀다는 것을 의미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9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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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NGLISH EDUCATION(영어교육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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