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7 0

스토리텔링 창의·융합 수학 모델

Title
스토리텔링 창의·융합 수학 모델
Other Titles
A Study on Models of Storytelling in Creative and United Mathematics:- Focused on Mathematics Textbooks of the First Grade in Middle School -
Author
정연우
Alternative Author(s)
Jung, Yeon Woo
Advisor(s)
박춘길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과 우리나라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등에서 강조되어온 수학에 대한 정의적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을 위하여 수학 교과서가 스토리텔링을 적절히 구현하고 있는지를 살펴볼 것이다. 이를 위하여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하에 집필되었고 현재 학교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13종을 분석하였다. 연구에 앞서 일부 단원에서 스토리텔링의 구현을 의무화한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스토리텔링 모델을 조사하였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중학교에서 스토리텔링 수학수업을 정착시키기 위하여 개발한 중학교 모델 교과서를 조사하였다. 이어서 현재 많은 중학교에서 채택되어 사용하고 있는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 5종을 중점적으로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 교수·학습에서의 스토리텔링 창의·융합 수학 모델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특히 중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스토리텔링 모델이 효율적으로 구현되었는지를 분석하고 논의한다. 한편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창의 역량을 비롯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강조되는 창의·융합 역량의 관점에서 스토리텔링 모델을 찾아 분석해 본다. 이러한 교과서 분석 연구는 수학 학습을 힘겨워 하는 학생들이 수학을 좀 더 친근하게 느끼고 수학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수학 교수·학습에서 스토리텔링의 정착을 위한 기초연구가 될 것이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학교 현장의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 교육이 성공하기 위하여 몇 가지를 제언한다. 첫째, 수학 교과서에서의 스토리텔링 모델은 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접근 가능해야 하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스토리 맥락이 다양하게 구현되어야 한다. 둘째, 수학 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 구현 형식의 다양성이 필요하다. 이야기의 전달 형식이 다양하도록 하여 수학 교과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셋째, 학교 현장에서는 스토리텔링이 적절히 구현된 교과서를 채택하고 학생들의 흥미를 유도할 수 있는 수업방식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효율적으로 적용해야 한다. 넷째, 학교현장에서 교사들이 수업할 때, 스토리텔링의 장점을 잘 부각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사 연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토리텔링 교과서가 현장교육에 적용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현장 연구와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8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58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