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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게임이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행동과 피해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와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협동게임이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행동과 피해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와 또래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
이혜정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 문 초 록 이혜정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전공 본 연구의 목적은 경쟁 게임과 비교하여 협동게임이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행동과 피해행동 감소와 집단따돌림 방관자적 태도 감소, 또래 수용도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통해 협동게임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가해행동과 피해행동 감소 및 방관자적 태도를 감소시켜 학교 폭력예방의 효과를 기대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협동게임이 경쟁게임과 비교하여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행 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2. 협동게임이 경쟁게임과 비교하여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피해행 동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3. 협동게임이 경쟁게임과 비교하여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방관자 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4. 협동게임이 경쟁게임과 비교하여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또래수 용도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소재 S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5학년 아동 4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5학년 아동 25명을 실험집단, 5학년 아동 24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의 아동들에게 2015년 4월 16일 부터 5월 26일까지 협동게임 활동을 주 2회 총10회 실시하였고 비교집단은 경쟁 게임을 같은 시기에 실시하였다. 협동게임은 교육과정 내 창의적체험활동 이라는 정규 과목시간 40분을 통하여 이루어졌으며 경쟁게임도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경쟁게임은 기존의 교육현장에서 해오던 교실게임과 동일하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협동게임을 통한 집단따돌림의 가해행동, 피해행동, 방관자적 태도, 또래수용도를 알아보기 위해 최은숙(2000)이 제작한 집단따돌림 가해행동 및 피해행동 척도를 사용하였고, 김영옥(2013)의 초등학생용 방관태도척도를 사용하였다. 또래수용도는 Parkerd와 Asher(1993)의 사회성 측정검사 또래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나는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쟁게임과 비교하여 협동게임의 시행은 초등학생의 가해행동의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둘째, 경쟁게임과 비교하여 협동게임의 시행은 초등학생의 피해행동의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경쟁게임과 비교하여 협동게임의 시행은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방관자적 태도 감소의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넷째, 경쟁게임과 비교하여 협동게임의 시행 후 초등학생의 또래 수용도를 증진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로 볼 때 협동게임은 초등학생의 집단따돌림 가해행동과 피해행동 및 방관자적 태도 감소와 또래수용도 증진에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8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90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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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상담심리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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