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이 기본심리욕구 및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이 기본심리욕구 및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북부(동두천, 파주) 지역의 고등학교 1, 2, 3학년 남녀 507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였으며 측정도구로는 Roth 등(2009)의 척도를 번안하여 사용한 김아영 등(2010)의 부모의 조건적 관심 척도와 Deci(2002, 2004)가 개발한 기본심리욕구이론척도(Basic Psychological Need Scale)를 바탕으로 이명희(2008)가 타당화한 ‘한국형 기본심리욕구 척도’, 김용래가 1993년, 1995년, 2000년에 걸쳐 제작ㆍ보완ㆍ수정한 학교적응 척도를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통하여 고등학생이 지각한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 기본심리욕구, 학교적응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에 따라 고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와 학교적응에 각각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각 변인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조건적 관심강화는 자율성과 부적 상관을 보였고 조건적 관심철회, 유능감, 관계성, 학교적응, 환경적응, 교사적응, 수업적응, 친구적응, 생활적응과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조건적 관심철회는 환경적응을 제외한 모든 하위요인(기본심리욕구,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학교적응, 교사적응, 수업적응, 친구적응, 생활적응)과 부적 상관이 나타났다. 둘째,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조건적 관심강화, 조건적 관심철회)이 고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 실시결과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강화는 기본심리욕구에 정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주었고, 조건적 관심철회는 기본심리욕구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데 조건적 관심철회의 영향력이 조건적 관심강화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어머니가 조건적 관심철회를 적게 하고 조건적 관심강화를 많이 했다고 지각할수록 기본심리욕구 수준이 더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조건적 관심강화, 조건적 관심 철회)이 기본심리욕구의 하위요인(자율성, 유능감, 관계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면 유의하게 나타났는데 조건적 관심강화는 자율성에는 부적영향, 유능감과 관계성에는 정적영향을 미쳤고 조건적 관심철회는 자율성, 유능감, 관계성 모두에 부적영향을 미쳤다. 셋째,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조건적 관심강화, 조건적 관심철회)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유의하게 나타났다. 조건적 관심강화는 학교적응에 정적영향, 조건적 관심철회는 학교적응에 부적영향을 미쳤는데 조건적 관심강화가 관심철회에 비교하여 더 큰 영향력이 나타났다. 다시 말해 어머니가 조건적 관심강화를 많이 하고 조건적 관심철회를 적게 했다고 지각할수록 학교적응을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의 하위요인(조건적 관심강화, 조건적 관심 철회)이 학교적응의 하위요인(환경적응, 교사적응, 수업적응, 친구적응, 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이 교사적응에 가장 큰 설명력을 보였고 생활적응, 환경적응, 친구적응, 수업적응 순으로 설명력이 나타났다. 학교적응의 모든 하위요인은 조건적 관심강화에는 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받았고 조건적 관심철회에는 모두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받았다. 이와 같이 이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 중 하나인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이 고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와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어머니의 조건적 관심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고등학생의 기본심리욕구 만족 및 긍정적인 학교적응에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마련하였고, 어머니의 기대수준을 어머니의 일방적인 판단으로 너무 높거나 낮게 설정하기보다 자녀가 기대수준에 도달 할 수 있을 정도의 적절한 수준으로 설정할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고등학생이 기본심리욕구 불만족과 학교부적응 문제를 호소하는 사례의 경우의 상담과 치료에 중요한 임상적인 함의를 제공한다. 주제어: 조건적 관심, 기본심리욕구, 학교적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