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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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박두희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재훈 | - |
dc.date.accessioned | 2020-02-18T16:37:38Z | - |
dc.date.available | 2020-02-18T16:37:38Z | - |
dc.date.issued | 2016-02 | - |
dc.identifier.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53 | - |
dc.identifier.uri |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922 | en_US |
dc.description.abstract | 전 국토의 대부분이 산악지형으로 이루어진 우리나라에서 산업의 발달에 비례하여 도로, 지하철, 터널, 주택재개발 등 각종 토목공사 및 건설공사가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도심지에서 발파굴착 공사는 확대될 전망이다. 본 연구에서는 발파굴착 공사 중 효율적이면서 안전한 공사를 위하여 개착구간 및 터널구간에 대하여 시험발파를 실시하여 지반진동전파특성에 따른 진동값을 예측할 수 있는 발파진동 추정식을 도출하였다. 또한, 도출된 발파진동 추정식의 사용가능성을 검토하고, 개착구간 및 터널구간의 시험발파에서 얻어진 진동추정식에 의한 예측값과 터널 본 발파시 측정된 계측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현장시험발파로부터 얻어진 발파진동 추정식은 다른 발파패턴 진동예측에는 적용될 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터널발파 굴착으로 인한 진동추정식은 터널시험발파로부터 얻어진 진동추정식을 적용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인접한 구간에 발파패턴이 혼용되는 경우에도 각각에 대한 시험발파를 통하여 적절한 발파진동 추정식을 도출한 후 주변 보안물건의 허용진동값을 상회하지 않도록 본 발파를 수행해야 안전한 시공이 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어 : 터널발파, 개착발파, 발파패턴, 발파진동 추정식 | - |
dc.publisher | 한양대학교 | - |
dc.title | 터널 발파굴착시 합리적인 발파진동 추정식 적용방안 연구 | - |
dc.type | Theses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김재훈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공학대학원 | - |
dc.sector.department | 토목공학과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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