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8 0

SNR을 이용한 차량RF 전파 방해 방지 검증 설계에 관한 연구

Title
SNR을 이용한 차량RF 전파 방해 방지 검증 설계에 관한 연구
Author
박정원
Advisor(s)
김태환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차량에는 많은 전자기기가 장착 되고 있다. 그 중 무선으로 통신하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장치의 경우에는 이미 국내 법제화가 되어 2015년 1월 이후 생산, 판매되는 모든 차량의 경우 의무적으로 장착 되고 있다. TPMS의 주 역할은 운전자에게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량 이하로 감소할 경우 경고 등을 통해 알려주는 장치이다. 타이어 공기압이 차량 system에 의해 지속적으로 관리가 되는 덕분에 차량의 안전은 물론 연비 향상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사유로 미국, 유럽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이 현재 TPMS의 의무 장착을 법제화 하여 실행하고 있다. 그러나 TPMS와 같이 RF 무선통신을 하는 장치들은 예상치 못한 외부 Noise에 순간적으로 기능을 상실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TPMS 세부 항목 법규에 의해 운전자에게 TPMS 경고등을 발생시켜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경고등이 지속적으로 발생시에는 운전자의 불안함을 유발시킬 수가 있으며, 소비자 불만으로 이어지는 사례도 빈번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PMS 설계시 RF 송신과 Noise의 데이터 상관 관계를 통하여 외부 Noise에 의한 전파 방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설계를 제안 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32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1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LECTRONIC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 및 전자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