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광석 시장 이해 및 투자사례 연구

Abstract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에너지 소비국 중 하나이면서 에너지의 수입 의존도가 95% 이상이다. 우리나라의 철강사도 철광석을 매년 약 5천만톤 이상(3조원)을 호주, 브라질, 캐나다 등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원료는 철강사 제조원가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를 통한 저가 원료를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방안이 필요해 보인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철광석 시장과 철광석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고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주요 철강사 및 Major 공급업체들의 기 투자사례를 제시하면서 투자 방향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철광석 투자는 미개발지역 보다는 호주, 브라질 등 자원선진국을 중심으로 철도/항만 등 Infra를 보유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우선 검토 하며 Major사 공급사들을 투자파트너로 하여 장기 계약을 통한 Offtake 할인을 수취하고 개발 Risk가 낮고 투자비가 바로 회수 가능한 가행광산 위주로 투자하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