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를 활용한 러시아 LNG 액화 플랜트 설계프로젝트의 리스크 분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러시아 LNG 액화 플랜트 설계프로젝트의 리스크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기존문헌의 분석, 기업 설계보고서를 기준으로 러시아 LNG 액화 플랜트 설계프로젝트의 리스크 요인들을 발굴하였다. 이후 전문가 면담 및 설계관련 리스크협의를 통해 리스크 요인들을 도출하였고 대분류 5개 소분류 19개로 계층화 및 구조화하였다. 둘째, 앞에서 도출되고 계층화 및 구조화된 리스크 요인들을 가지고 21명의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쌍대 비교를 통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설문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대분류 리스크 및 소분류 리스크 요인들에 대한 쌍대 비교행렬을 작성하고 AHP 기법에서 우선순위를 구하는 기법 중 고유벡터법을 이용하여 리스크 요인들에 대한 정량적 평가를 실시하여 상대적 중요도를 구하였다. 이후 일관성 검토를 실시하여 설문조사 응답 결과에 대한 일관성을 확인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각 리스크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기준하여 최종적으로 각 리스크 요인들에 관한 상호간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