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실상태의 복합건축물 리모델링 공사시 민원 최소화를 위한 사전·사후 조치에 관한 연구

Abstract

최근에 이르러 도심지의 중대형 상업용 건축물의 경우, 리모델링하는 사례가 속속 출현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수행한 재실 상태에서의 리모델링의 사례를 비추어 보면 주로 건축물의 가치 상승을 최대 지향점으로 설정하고 있는 반면 현장 수행 시에 발생되는 절차적, 기술적, 공정관리측면, 안전관리측면 등에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고 공사수행에 따르는 민원들도 상당수 가중되어 이로 인한 전반적인 공사원가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리모델링은 신축에 비하여 비교적 적은 공사비용과 짧은 공사기간으로 이용자의 환경과 건축물의 기능과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기에 거주자가 재실한 상태에서 공사를 수행하는 것은 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재실 리모델링 자체의 공사특성과 각 건축물의 재실자의 분포, 성향, 특징 등에 따라서 공사 제약조건 등이 달라지기에 보다 철저한 공사계획 및 공정관리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완성된 고층 오피스 리모델링 수행사례를 비교하고 한국종합무역센터 단지 내에서의 복합건축물 리모델링 수행사례를 토대로 재실 리모델링 특성을 반영한 해체·철거방안과 민원 최소화를 위한 사전·사후 조치방안을 도출하고 공사기간 관점에서의 종합적 방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