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6 0

Np 분석기반 콘서트홀의 확산음장에 대한 주관적 연구

Title
Np 분석기반 콘서트홀의 확산음장에 대한 주관적 연구
Author
곽기현
Advisor(s)
전진용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실험은 콘서트홀의 음장공간에서 확산체의 영향에 의한 청감지표들의 변화와 물리지표와의 통계분석을 이용하여 확산의 영향을 살펴보고, 실제 음장공간의 확산정도를 나타내는 공간 확산지표인 Np와의 관계를 조사 하였다. 확산체 영향에 의한 청감적 반응을 조사하기 위하여, 대상 콘서트홀의 1:10 축소모형을 이용하였다. 축소모형의 5개 지점의 확산체 유무에 따른 Impulse Response를 수음하여, 전통적 물리지표를 분석하고, 공간 확산지표인 Np, Diffuseness, Echodensity등을 분석하였다. 청감적 반응을 확인하고, 청감지표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측정된 Impulse Response를 무향실 음원을 이용하여 가청화 (Auralization)하고, 청감실험의 음원으로 사용하였다. 청감설문은 Barron의 콘서트홀 성능 평가를 위한 7개 항목과, 확산의 청감적 반응을 평가하기 위한 새로운 4개 평가 항목을 작성 평가 하였다. 공간확산의 청감지표로 확산에 의한 영향 중 시간적 측면에서, 확산의 초기 영향을 나타내는 Density of reflection, 확산을 후기 영향을 평가하는 Smoothness of decay, 확산의 스펙트럼을 보는 Smoothness of reflection을 청감평가 하였으며, 확산에 의한 영향 중 공간적 측면의 음원의 등방향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Isotropy of reflection을 평가항목으로 구성하였다. 확산체의 영향은 청감적 선호도를 증가 시켰다. 선호도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청감지표는 Clarity와 Intimacy이다. 이는 확산체의 표면적 증가에 의하여 물리적 지표인 잔향시간 (RT)의 감소와, 명료도 (C80)을 증가 시킨 것에 의한 영향이 청감적 명료성과 음원의 친밀감을 개선한 것으로 보여진다. 청감지표인 선호도 (Overall impression)와 가장 높은 양의 상관관계는 공간의 확산의 정도를 나타내는 물리지표인 Np이며, RT와는 가장 높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다. 실제 음장공간의 확산을 나타내는 지표들이 제안되고 있다. 이들 중 Np는 다른 공간확산 지표에 비하여 청감적 확산감을 반영하고 있다. Np는 유효 음압의 감쇄 경과시간 내에 피크의 수로 정의 되며, 확산체 설치에 의하여 증가된다. Np는 확산관련 청감지표와 일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는 반면, 다른 공간확산 지표는 확산관련 청감지표와 상관관계를 일부 보이거나, 관계가 성립되지 않았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29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10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