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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요구와 기술특성 중요도를 반영한 soft lift 창호 부품의 개발전략

Title
소비자 요구와 기술특성 중요도를 반영한 soft lift 창호 부품의 개발전략
Other Titles
Soft lift window component development strategy reflecting user requirements and the importance of its various technical characteristics
Author
최소연
Alternative Author(s)
Choi So Yeon
Advisor(s)
허선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사용되고 있는 시스템창호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QFD 기법을 이용하여 소비자와 개발 요구사항의 상관관계를 연구한다. 일반소비자의 A/S문의와 요구사항을 통해 VOC (Voice of Customer)원시정보를 확보하여, 일반 사용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중요도를 순서화한다. 시스템창호 개발 전문가 자문을 통해 수집된 EC (Engineering Characteristics)를 AHP기법을 통해 설문조사를 하고 쌍대 분석을 하여 중요도를 도출한다. VOC와 EC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HOQ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HOQ 매트릭스를 기반으로 창호 관련 각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소비자와 개발 요구사항의 상관관계를 1, 3, 9점으로하여 2차 설문조사를 시행한다. 결과를 소비자 요구사항의 항목별 중요도를 적용하여 CTQ도표를 작성하며, 각 기술요구 사항의 항목별 중요도를 산출한다. HOQ 도표를 통해 250kg이 넘는 창의 개선에 있어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우선시 되는 CTQ는 100N 이하의 힘으로 핸들의 조작 가능 여부, 하중으로 인한 핸들의 컨트롤 안전성 확보가 개발 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중소기업에서 창문 하드웨어 개발 할 때 일정한 프로세스 구축 없이 개발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제품들을 개발함에 있어 개발자 그룹의 생각만이 아닌 사용자의 의견과 제품의 만족도를 개선사항에 반영하여 개발한다면 소비자가 만족하는 제품을 개발하는 데 매우 유용한 도구가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27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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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TECHNOLOGY[E](공학기술대학원) > INDUSTRIAL AND MANAGEMENT ENGINEERING(산업경영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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