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집화를 이용한 다품종 골판지 포장재 제품의 생산 전략

Abstract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동일한 제품 중에서도 다양성, 특이성, 기능성 등 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사용하고 싶어 한다. 이에 따라 업체는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며, 그에 맞는 포장재로 포장을 한다. 하지만 제조 기업에서는 생산 능력, 즉 생산 가능한 물량이 정해져 있으며, 생산해야할 제품이 많을 경우 우선순위를 정해야 하는 어려움이 발생한다. 포장재의 생산 추이와 생산량 변화를 예측할 수 있다면 생산 일정을 조율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물량을 생산할 수 있고, 이는 기업의 이익 창출 극대화로 이어지게 된다. 특히 다품종 소량 생산 시, 생산 곡선을 파악하여 일정을 조율한다면 과부하를 최소화하여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57개 업체의 생산추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이동평균으로 최근 10년간 월별 실적의 불규칙성 데이터를 완만하게 변경시켰다. 이에 구간화 및 계층적 군집화를 사용하여 월별 생산량 증감률의 추이를 알아냈다. 생산량 증가 시 생산 과잉을 소화하기 위하여 외부업체가 생산했던 부분을 생산전략으로 진행함으로써 기업의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