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phi 기법을 이용한 품질지수 개발

Abstract

품질관리는 점진적 발전을 통해 현재는 경영의 한 부분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시대에 따라 여러 가지의 기법들이 적용되어 왔으며 조직적으로 부적절한 사항을 도출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강점으로 이어져 왔다. 또한 객관적이고 공신력이 있는 공인기관을 중심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모델이 개발되어 산업 전반에 적용되기도 하였다. 하지만 기존의 방식들은 전문 지식이 없는 타부서 인원이나 회사 전체를 경영하는 경영자 입장에서는 공감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거나 평가 대상이 완제품과 서비스 위주의 대기업에 치중되어 부품을 제조하는 중견기업이나 매출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의 경우 기회가 제한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의 대표 품질지수의 장, 단점을 파악하고 실무에서 관리하는 품질관련 KPI를 조사하여 현업에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품질 지수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KPI 항목들을 조사하였고 델파이 기법으로 핵심 KPI와 가중치를 도출하였다. 이후 업체별 KPI 실적과 델파이 기법으로 도출된 핵심 KPI, 가중치로 정량화된 품질 지수를 계산하여 그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하지만 선정된 KPI가 관리되지 않는 업종에서는 품질 지수 계산이 어렵다는 한계점도 확인되었다. 업종별로 핵심 KPI를 차별화 하고 핵심 KPI 실적을 점수로 환산해 주는 함수식을 보다 정교하게 보완하는 것이 향후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