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주택 친환경요소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Green Building Design Strategies for Multiplex Housing

Purpose: 에너지문제가 현실화 되면서 건축물의 에너지 절감의 중요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정부는 녹색건축 건축물 조성 지원법」과 더불어 「녹색건축인증제」를 새롭게 시행하였다. 또한 강화된 「건축물에너지절약설계기준」을 근거로 건축물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친환경 건축 가이드라인 제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제도와 기준이 특정 규모나 용도 자발적 인증제도로 국한되어 있다보니 강제성이 없는 다세대주택은 친환경설계 도입에 관한 연구 및 적용사례가 전무하다 시피하다 이에 합리적 비용의 친환경요소 적용함으로써 특정수요 계층이 아닌 대중적으로 널리 보급하는데 목적이 있다. Method: 녹색건축인증 소형주택 분야 평가 기준을 토대로 다세대주택 적용가능 요소를 추출하여 설문지를 작성, 다세대주택 실거주자들 대상으로 친환경요소 중요도 인식을 파악한다. Reuslt: 설문지값을 토대로 다세대주택 친환경요소 적용시 천만원 내외로 적용 가능한 것으로 나왔다. 이는 설문조사 결과 친환경요소에 지출가능비용 천만원 이내에 부합하는 결과로써 이를 통해 입주자에게 쾌적한 주거환경 제공과 건축주에겐 주변 건물과의 차별화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로 분양성을 높힐 수 있어 건축주의 자발적 참여를 기대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