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간호사가 인식한 간호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임상간호사가 인식한 간호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 2차 공공병원에서 IRB 승인을 받은 후 166명의 임상간호사를 편의 표출하여 2015년 11월 12일부터 11월 16일까지 자료수집을 하였고, 총 148명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코칭리더십은 조은현 & 탁진국(2011)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고, 조직몰입은 Allen & Meyer (1990)가 개발하고 Lee, Allen, Meyer & Rhee (2001)가 수정하여 고종욱 & 장인봉(2004)이 국문화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이직의도는 윤은자 & 김희정(2013)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t-test, One-way ANOVA, Scheffe test,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Enter방식의 Linear Multiple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대상자가 인식한 간호관리자의 코칭리더십, 연구대상자의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 간에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코칭리더십은 정감적 몰입, 규범적 몰입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 이직의도와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대상자가 인식한 간호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정감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목표제시와 피드백이었고, 설명력은 12.5%이었다. 지속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응급실, 부하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믿음이었고, 설명력은 20.5%이었다. 규범적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목표제시와 피드백이었고, 설명력은 11.3%이었다. 연구대상자가 인식한 간호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이직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미혼, 목표제시와 피드백, 관점변화, 부하의 성장가능성에 대한 믿음이었고, 설명력은 34.9%이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임상간호사가 인식한 간호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이 조직몰입을 높이고 이직의도는 낮추는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효율적인 간호 인적자원관리를 위해 간호관리자의 코칭리더십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자료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