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0 0

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Title
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Elderly’s Social Network Support on Their Successful Aging
Author
이미나
Alternative Author(s)
Lee, Mi Na
Advisor(s)
이희선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의 중요성을 규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을 사회참여활동, 자기개발활동, 가정 내 활동으로 나누어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가 노인의 성공적 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노인복지정책 및 실천적 함의를 모색하는 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첫째. 노인의 사회참여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노인의 자기개발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노인의 가정 내 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넷째, 노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이 성공적 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는 가설 검증을 위하여 설문조사법을 사용하였다. 시간적·지리적 제약으로 인해 서울지역에 거주하는 60세 이상 노인 3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중 320부를 회수하여 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통계프로그램으로 SPSS 20.0을 활용하여 실증분석을 하였다. 조사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알아보기 위해 내적일관성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성공적 노화의 수준 차이가 있는 지를 알아보기 위해 t-test와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상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하였으며, 가설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서 얻은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성공적 노화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는 연령, 학력, 종교, 배우자유무, 경제적 생활정도, 건강상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특성 중 연령을 살펴보면, 80대가 성공적 노화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력은 대졸이상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교는 천주교를 믿는 노인이 성공적 노화의 수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우자의 유무를 보면, 배우자의 유무가 노인의 성공적 노화에 두드러진 차이를 보여준다. 경제적 생활정도가 높다고 인식할수록, 자신의 건강이 좋다고 인식하는 노인일수록 성공적 노화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관계망 중 사회참여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유의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사회참여활동에 적극적인 노인이 성공적 노화의 수준이 높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셋째. 노인의 사회적 관계망 중 자기개발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 노화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자기개발활동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는 노인들에게 학습 기회와 학습의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함을 일깨워준다. 넷째, 노인의 사회적 관계망 중 가정 내 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가정 내 활동이 활발한 노인일수록 가족의 지지가 높아 성공적 노화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노인의 사회적 관계망(사회참여활동, 자기개발활동, 가정 내 활동)이 성공적 노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서 노인들에게 사회적 관계망이 중요하고 필수적이라는 것을 재확인하였다. 기존의 선행연구에서 사회적 관계망을 노인의 여가생활이나 가정생활 위주로 봤다면, 본 연구는 노인들의 사회적 관계망을 다양하게 나누어 현대사회의 최대의 화두인 성공적 노화라는 개념을 검증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가 노인의 성공적 노화의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마련에 보탬이 되고자 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2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3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SOCIAL WELFARE(사회복지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