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7 0

박물관 가족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Title
박물관 가족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에 관한 질적사례연구
Author
박지은
Advisor(s)
김명희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본 연구는 박물관 가족 교육프로그램의 교육적 의미에 대해 알아본 질적 사례연구이다. 가족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어린이가 얻을 수 있는 학습효과와 가족의 정서함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 그를 통해 가족 관계증진에 대한 가능성을 찾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연구를 실행하였다. 서울역사박물관의 가족 프로그램 ‘응답하라! 8090’은 초등학생 자녀를 둔 30대, 40대 부모의 추억을 기반으로 기획되어 어린이에게 시대적 이해와 함께 부모의 경험담을 통한 가족 유대감 형성에 효과성을 가진다고 판단되었다. 그에 따라 기획과 진행에 참여한 교육 강사와 프로그램에 참여한 가족원들이 인지한 사항들을 심층적으로 들어보기 위해 질적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2015년 8월 약 한 달간의 수업운영 기간 동안 총 24회의 프로그램을 참여관찰하며 관찰일지를 작성하고, 심층면담을 함께 실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교육 강사 3명과 프로그램 참여 가족 중 목적표집 된 13가족으로 학부모 14명, 어린이 19명, 총 36명이다. 면담은 반구조화 된 방식으로 미리 만들어진 질문을 순서대로 진행하되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질문을 더하여 유연하게 하였다. 면담내용은 모두 녹취하여 질적 자료 분석의 절차에 따라 주제발견에 이르렀다. 연구결과는 박물관 가족 교육프로그램의 ‘특성’과 ‘교육적 의미’로 크게 나뉘며, 특성에서는 ‘진행방식’과 ‘참여계기’에 대한 면담자료를 분석하고, ‘교육적 의미’는 또 다시 ‘학습적 측면’과 ‘정서적 측면’으로 범주화 된다. 학습적 측면은 ‘공동의 문제해결’, ‘상호주관성’, ‘친밀감과 반응’이라는 주제로 분류하였다. 다음으로 정서적 측면은 ‘공감대 형성’, ‘이해와 관심’, ‘대화와 소통’, ‘상호교감’, ‘결속력 강화’로 총 5가지 정서적 영향성을 발견하였다. 분류 제목은 서로 밀접히 관련되며 코딩과정에서 중복적인 의미를 내제하고 있는 자료의 경우 더욱 중점이 되는 주제로 분류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결과에 따르면 가족원이 함께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의 의미는 부모와의 협동학습이나 성인의 도움이 어린이의 학습에 자극을 주게 되고, 타 대상 프로그램과 비교하였을 때 더욱 효과적인 학습결과를 가져 온다는 것이다. 또한 한 사람의 근간이 되는 가족의 공동 활동으로 정서적 안정을 얻고 서로 상호작용하여 가족 관계증진에 긍정적 의미를 부여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한다. 본 연구는 박물관이 교육기관으로써 교육의 기능을 기본으로 하며, 교육대상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람객의 교육 참여를 증대시키고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나가는데 의의를 가진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1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84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DISCIPLINARY PROGRAM IN MUSEUM EDUCATION(박물관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