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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SNS 홍보와 친구 추천이 소비자 구매의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기업의 SNS 홍보와 친구 추천이 소비자 구매의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
섭방방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Web 2.0가 등장하여 SNS가 예전보다 더 활성화되어 기업 홍보 활동도 SNS 쪽으로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기업 SNS 홍보는 전파 속도가 신속하기에 정보가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게다가 비용도 전통 4대 매체보다 저렴하다. 지금 중국 기업 SNS는 주로 웨이신, 웨이보, RenRen, QQzone 및 Instagram 등에서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주로 웨이신과 웨이보에 대해 비교 연구하는 것이다. Tencent 2015 웨이신 사용자 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웨이신이 중국에서 출시한 후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다. 통계수치에 근거하여 중국에서 웨이신을 사용중인 사람은 5.49억명을 넘었다. 반면에 중국의 웨이보는 예전보다 인기가 첨차 줄어지고 있다. 그러나 웨이보는 웨이신 보다 더 큰 개방성은 보유 및 사회의 핫이슈를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에 중국사람은 계속 웨이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기업 SNS 홍보활동은 단순한 마케팅 홍보 활동보다 소비자와 더 가깝게 교류할 수 있기에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지금 중국의 가장 큰 SNS인 웨이신과 웨이보의 기업 SNS 홍보활동과 친구추천이 소비자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연구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중국 SNS인 웨이신과 웨이보를 이용하고 있는 중국 국내 거주사람 및 한국 대학교에서 재학중인 중국 유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이 중에서 불성실한 답변과 일부 응답만을 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382명의 응답자료를 가지고 사회통계분석 프로그램 SPSS 21.0를 이용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기업의 웨이신의 홍보 활동 특성 중에 정보성, 편리성, 오락성, 커뮤니티 상호작용, 신뢰성은 SNS홍보 만족에 대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는 나머지 4개 특성보다 정보성의 영향이 가장 크다. 또한 기업의 웨이보의 홍보 활동 특성 중에 정보성, 편리성, 오락성, 커뮤니티 상호작용, 신뢰성은 SNS홍보 만족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가운데 나머지 4개 특성보다 오락성의 영향이 가장 크다. 둘째, 기업의 웨이신의 SNS 홍보 활동은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웨이보의 SNS 홍보 활동 또한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의 웨이신의 구매의도는 제품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업의 웨이보의 구매의도 또한 제품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친구추천과 서포터즈 사용후기가 웨이신의 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웨이보의 구매의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9212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27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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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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